Corporate Finance 기초 과목인 FNCE601의 마지막 프로젝트를 어제 새벽 3시까지 했다. 때는 2004년 6월 Google이 상장 하기 전이다. 상장 가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investment banker들이 하는 share price valuation을 하는 프로젝트인데, 양이 상당히 많아서 2-3명의 팀으로 일을 해야한다. 귀찮아서 그냥 우리 learning team의 David Kakembo와 Sujit Nair와 같이 하기로 하였는데 마지막 날까지 아무도 신경을 안 쓰고 있다가 막판 벼락치기를 하다보니 늦게까지 힘들게 프로젝트를 끝냈다. 업친데 덥쳤다고 하나? 그 다음날이 바로 많은 투자은행들의 내년 여름 인턴쉽을 위한 job application deadline이라서 여러모로 할일이 많은 하루였다. 나는 투자은행에는 관심이 없어서 상관없었지만 David과 Sujit은 투자은행에 목숨을 건 친구들이라서 이력서와 coverletter를 계속 썼다가 고치는 과정을 반복했다. 숙제도 중요하지만 직장 구하는거는 MBA들에게는 더욱 더 중요한 지상과제이기 때문에, 그냥 내가 대부분의 숙제를 하기로 맘먹었다. 밤 9시에 우리 아파트 1층 미팅 룸에서 시작한 숙제가 새벽 2시 정도가 되서야 마무리되었다.

Google의 앞으로 10년 동안의 cash flow를 예측하여 이 숫자들을 이자율 (WACC: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을 이용하여 현재가치 (Present Value)로 discount한 후, 전체 주식 수로 나누면 대략적인 상장 주가를 구할 수 있게 되는데 보통 노가다 작업이 아니었다..investment banker가 되면 1년 내내 하는 일이 이런일이란걸 생각해 보면 많은 MBA들이 꿈꾸는 investment banker가 조금 불쌍해 지기까지 하더라….그래도 돈 많이 버니까 하겠지…마지막에 우리가 구한 주식 가격은 약 $16인데, 다른 팀이 구한 가격보다는 턱없이 낮았다…실제 구글의 공모가격은 $225불이었나? 그래도 우리는 내가 계산한 숫자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그냥 이 가격으로 밀어붙이기로 하였다. 실제로 2005년 여름 구글의 상장가격에는 말도 안되는 바람과 거품이 들어가 있었기 때문에 충분히 우리의 입장을 정당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시부터 새벽 3시까지는 그냥 그동안의 학교 생활, 겨울 방학 계획 및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하면 돈을 긁어 모을 수 있을까에 대해서 웃고 떠들면서 수다 떨다가 내일 아침 9시 Sarah Kaplan 교수 수업에 늦으면 안되기 때문에 (Kaplan 교수는 수업에 늦는 학생들을 죄인 취급한다…) 이만 들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