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뉴욕 매디슨 스퀘어 가든내에 있는 Borders 책방이다. 오늘 잠시 뉴욕에서 볼일이 있어 2시에 미팅 후 6시에 필라델피아로 돌아가는 버스를 기다리면서 잠시 짬을 내서 블로깅을 하고있다. 몇 일전에 peHUB에서 private equity industry 관련된 재미있는 기사를 읽고 이메일을 보관하 있다가 여기서 간단하게 소개한다. 블로그에서 여러 번 소개한 적이 있듯이, 내가 MBA 졸업 후 가장 하고 싶은 분야가 private equity (사모펀드)와 venture capital (벤처 캐피탈)이다. Private equity에 대해서 10명한테 물어보면 10명 다 다른 대답을 제공하겠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private equity란 기업의 (주로 private이지만, 요새는 public 기업도 많이 거래된다) 전부 또는 majority 일부를 시가보다 약간 비싸게 구매를 하여 기업의 소유권을 장악 한 후, 구조 조정을 통하여 매출 또는 이익을 개선 한 후 다시 상장 시키거나 아니면 또 다른 기관에 구매한 금액 보다 훨씬 비싸게 파는 비즈니스를 말한다. 즉, 싸게 산 후 비싸게 팔아서 엄청난 이익을 챙기는 비즈니스이며 소위 말하는 “돈으로 돈을 먹는” 비즈니스라고 보면 된다. 아직도 이해가 안 가시는 분들은 최근에 한국에서 크게 욕을 먹고 있는 론스타를 생각하면 된다. 론스타야 말고 가장 전형적인 private equity 회사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이 블로그를 읽으시는 분들한테 질문하고 싶다. 이런식으로 기업 사냥하는 경제 행위가 과연 매각을 당하는 기업이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결론을 내리기 전에, 사모펀드 회사들이 기업을 합병/매각하고 구조조정을 어떤 식으로 하는지 한번 짚고 넘어가보자. 현재 Getzler Henrich라는 사모펀드 (구조조정 전문) 회사의 managing director인 Dino Mauricio는 1998년부터 2002년, 4년 동안 6개의 세탁/청소 서비스 관련된 지역적인 회사들을 인수 합병하여 SMS Modern Cleaning Services라는 직원 7,000명 이상 규모의 전국적인 세탁/청소 서비스 회사로 통합하였다. 작은 회사들을 인수/합병하는 과정에서 인력, 특히 중간 경영진이 불필요하게 남아돌아서 전체 직원의 약 15%를 해고하였다. (사모펀드 회사들은 고용 창출을 저해한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통합된 회사의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결국 해고된 15%의 인력 이상의 직원들을 고용하였다. (사모펀드 회사들은 고용 창출을 촉진한다!) 또 다른 각도에서 보면, SMS Modern Cleaning Services가 성장하면서 규모의 경제의 싸움에서 밀린 동네 구멍가게들은 지속적으로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었다. (사모펀드 회사들은 고용 창출을 저해한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문을 닫은 구멍가게에서 일하던 대부분의 인력들이 SMS Modern Cleaning Services에 취직하여 직원이 된다. (사모펀드 회사들은 고용 창출을 촉진한다!)

이 글을 읽고 생각이 바뀌었는가? 다시 한번 물어보겠다. 사모펀드가 경제에 이바지 하는가 아니면 해가 되는가? 꼬투리를 잡고 계속 drill down하면 골치 아프지만, 내 생각은 무조건 도움이 된다라는 입장이다. 기업이란 물과 비슷하다. 한 용기에 너무 오래 고여 있으면 아무리 깨끗하던 물이라도 썩기 마련이다. 적절한 시기에 용기를 바꾸거나, 물 자체를 완전히 갈아야 한다. 기업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를 해야 한다. 스스로 변화를 하지 못하면, 누군가 외부에서 구조조정이나 대량해고를 통하여 강압적으로라도 변화를 줘야 하며, 이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private equity의 업무라고 나는 생각을 한다. 물론,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이 모든 행위가 이루어 져야 한다. 법의 헛점을 잘만 이용하면 엄청난 부와 명예를 단기간에 창출할 수 있는 industry가 이 사모펀드 industry이기도 하며,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이 이런 어두운 부분만을 봐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거 같다. 이명박 대통령과 연관되었던 BBK의 김경준씨 또한 불법적인 방법을 통하여 부를 축적하려다가 법의 응징을 받은 것이다. 와튼 스쿨 선배님이 이런 불미스러운 일에 연관된게 유감이며, 학교에서 가르쳐준 방법을 합법적으로 사용하셨어도 충분히 부와 명예를 얻으셨을텐데…왜 그러셨습니까 선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