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전에 봤던 슬라이드인데 최근에 다시 보면서 나도 모르게 스스로 끄덕끄덕 거리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한다. 우리가 잘아는 Marvel ComicsDC Comics에 등장하는 슈퍼맨/배트맨/원더우먼 등과 같은 슈퍼히로우들의 자세로부터 startup들이 배울 수 있는 10가지 tip에 대해서 나열한 슬라이드인데, 은근히 재미있고 공감이 간다.

http://viewer.docstoc.com/
Ten Lessons Startups Can Learn From Superheroes

1. Superhero들은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
2. Superhero들은 항상 끝을 본다.
3. Superhero들은 자기가 하는 분야에서는 항상 최고이다.
4. Superhero들은 목적 의식이 매우 뚜렷하다.
5. Superhero라고 완벽하지는 않다. 실제로 모든 superhero들은 결점과 컴플렉스 때문에 고생한다.
6. Superhero들은 화려한 명성을 위해서 싸우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결국에는 모든걸 갖게 된다).
7. Superhero들은 남을 (특히, 약자들을) 돕는다.
8. Superhero들은 혼자서도 잘났지만, 같이 힘을 합쳐서 팀플레이를 하면 더욱 더 잘한다.
9. Superhero들의 진정한 능력과 힘은 talent보다는 character에서 발생한다.
10. Superhero들은 세상을 바꾸는 위대한 업적을 달성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2. Superhero들은 항상 끝을 본다.”가 가장 마음에 든다. 이 슬라이드에서는 스파이더맨을 예로 들었는데, 스파이더맨이 아무리 뉴욕을 날라다니고, 빌딩에서 빌딩으로 뛰어다니고, 멋지게 거미줄을 쏘아대도 여자친구를 구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지 않는가?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을 봐야하는게 내 지론이다. 결과가 좋든 나쁘든 시작한거는 반드시 끝을 봐야하는게 startup에서 필요한 mentality이다. 끝을 보지 못할거 같으면 시작을 아예 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