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말 – Checkmate (외통수)
2009 년 9월이 되면서 검찰과 FBI는 내부자거래 수사 관련 정보가 Rajaratnam씨한테 세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하루는 한 FBI 요원이 Chiesi씨가 Fortuna씨와 다음과 같은 통화를 하는걸 엿들었다. “Raj가 지금 옛직원 중 한명이 도청장치를 착용하고 다니는거 같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
2009 년 10월 15일, 공항 관계자가 Rajaratnam씨가 다음날 출국 예정인 영국 런던행 비행기표를 구매했다는 사실을 FBI에 알려주자, FBI는 더 이상 끌다가는 수년을 쫓던 케이스를 놓칠 수 있다는 위험을 감지하고 이 사건에 종지부를 찍기로 결심했다.
그 다음날 새벽 동이 트기전, FBI는 Raj씨가 살고 있던 맨하탄의 Tony Sutton Place 구역을 봉쇄하기 시작하고 새벽 6시에 파란색 바람막이를 입은 요원들은 체포영장을 가지고 Raj씨 집의 문을 두드렸다. Raj씨는 반항하지 않고 순수히 요원들을 따라서 차를 타고 끌려갔다.

매디슨가 Galleon Group에서의 10월 16일 오전은 그 여느때와 같이 시작했지만, Raj씨와 같은 건물에 살던 한 투자자가 FBI가 Raj씨를 체포해가는걸 봤다고 직원들에게 말하면서 회사의 분위기는 술렁거리기 시작했다. Galleon 직원들은 서로 문자를 보내기 시작했고, 어떤 직원은 그 자리에서 울음을 터뜨리기까지 했다.
정오가 되자 Galleon 직원들은 사내 50인치 TV 앞에 모여서 화면에 눈을 고정시켰다. 그들이 지금까지 모시던 Raj Rajaratnam 회장님이 추리한 차림에 FBI 요원 Kang씨에 의해서 법정으로 인도되고 있는 방송이 생중계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이후 수갑이 채워진 Chiesi씨 또한 법정에 등장했다. 메이크업을 전혀 하지 않고 맨얼굴에 헐렁한 스웨터를 입은 그녀는 Galleon 직원들이 수많은 사내 행사와 파티에서 보던 멋지고 스타일리쉬하던 여자와는 판이하게 다르게 보였다.

몇 주 후, 총 운용 자산 70억 달러를 자랑하던 Galleon Group은 모든 자산을 매각했고 Madoff 사건과는 달리, 그리고 너무나 다행히도 Galleon의 투자자들은 그 누구도 투자금 손해를 보지 않았다.

내가 1년 동안 follow하던 Galleon Group의 내부자거래 스캔들은 이렇게 일단락 마무리가 되었다. 물론, 지금까지도 법정 공방은 계속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Rajaratnam씨의 변호사 John Dowd씨는 “Rajaratnam씨는 증권거래위원회의 법을 준수하면서 평생 열심히 일해온 모범 시민입니다. 그가 수십년의 경험과 인맥을 바탕으로 취합한 정보는 절대로 불법적으로 취득한 비공개 정보들이 아닙니다. 그는 유죄가 아니며 배심원들이 이 사건의 정확한 진실을 파악해서 그의 무죄가 법정에서 인정받는 그 날을 위해서 끝까지 싸울것입니다.”라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내부자거래’는 참으로 증명하기가 어렵다. 월가만큼 사실/거짓/정보/소문이 많이 돌아다니는 곳은 전세계에서 찾기 힘들뿐더라, 투자자라면 누구나 남들보다 먼저 그 정보를 입수해서 현명한 투자 선택을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또한, 불법 내부자거래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공개되지 않은 정보를 기반으로 특정 거래가 이루어졌다는 걸 입증해야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이 정보가 특정 기업의 주식 가격을 크게 움직일수 있을만큼 중요한 객관적인 정보였음을 입증해야하기 때문이다.

머리 좋고 공부도 할만큼 한 Rajaratnam씨 같은 금융인들의 도덕성이 이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니까 좀 슬프다. 특히, 나도 한때 수업을 들었던 같은 워튼 MBA 강의실에 배운 지식을 가지고 Rajaratnam씨가 이런 범죄를 공모하고 저질렀다는 사실이 부끄럽기까지 하다 (이명박 대통령이 연류되었던 BBK 사건의 장본인 김경준씨 또한 워튼 MBA 선배이다).
돈이 힘이고, 돈이 지식이고, 돈이 이 세상을 움직일 수 있는 우리의 유일한 친구이다.” -> 이 말에 나는 전적으로 동의하고 나 또한 돈을 너무나 좋아하는 사람 중 한 명이다. 그렇지만, 돈과 부는 법의 경계선 안에서 벌어야하는 것이다. 인간들의 탐욕 또한 법의 경계선을 넘어서는 안된다.

출처 및 참고:
-Fortune “Dangerous liaisons at IBM: Inside the biggest hedge fund insider-trading ring” by James Bandler
-Wall Street Journal “Raj Rajaratnam: The Inside Story” by Nathan Koppel
-Wall Street Journal “The Man Who Wired Silicon Valley” by Robert A. Guth and Justin Scheck
-Wall Street Journal “Fund Chief Snared by Taps, Turncoats” by Susan Pulliam

다른 읽을만한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