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처음으로 열린 TechCrunch40를 시작으로 이제는 몇 개의 굵직한 스타트업 컨퍼런스들이 자리를 잘 잡았다. TechCrunch는 TechCrunch Disrupt로 컨퍼런스 이름을 바꾸고 해마다 더 크고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TechCrunch 컨퍼런스의 공동 창업자였던 Jason Calacanis는 이제는 DEMO라는 TechCrunch Disrupt의 경쟁 컨퍼런스를 진행하고 있는데 DEMO 또한 매우 유익하고 돈이 아깝지 않은 컨퍼런스이다. 유럽에는 Loic Le Meur가 해마다 개최하는 유럽 최고의 tech 컨퍼런스인 LeWeb이 있다.

(거의 10년 동안 울거먹는) IT 강국 한국에는? 2007년 TechCrunch40 초대 행사에서 결승업체로 뽑힌 후 나는 한해도 빼먹지 않고 TechCrunch에 참석했었다. 그리고 참석할때마다 IT/스타트업 컨퍼런스를 이렇게 재미있고 매력적인 행사로 만들 수 있는 그들의 능력과 상상력에 박수를 친다.
한국에서도 꼭 이런 행사를 한번 해보고 싶었다. 직접 하던지 아니면 이런 행사에 involve가 되고 싶었다. 그러던 와중에 작년 10월 나한테 그런 기회가 왔다. 중기청과 전자신문 주최의 ‘스타트업 포럼 2011‘ 행사 담당자분들이 행사 준비를 같이 하자는 제의가 들어와서 나는 흔쾌히 승락하고 정말로 열심히 행사 지원을 했다. 마치 내 행사같이 열심히 준비했지만 여러가지 제약과 갈등으로 인해서 (정부 + 신문사 = disaster) 행사는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마무리되지는 못했다. 하지만, 그때 참석했던 분들 약 250명의 피드백을 종합해 보면 이때까지 한국에서 했던 IT 행사 중 최고였고 내년에도 이런 행사를 하면 꼭 오겠다는 것이었다.

올해 나는 비석세스 (beSUCCESS. (구) 온석세스)의 정현욱 대표를 support하면서 한국의 TechCrunch Disrupt를 지향하는 beLAUNCH 2012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준비과정부터 내가 적극적으로 involve된 행사라서 누구보다 더 행사의 내용과 취지를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자신있게 장담하는데 앞으로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컨퍼런스를 lead할 행사가 될 것이다.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다:

  • 한국 최초의 제대로된 IT 컨퍼런스 – 감히 이런 말을 해도 될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 한국에서 열린 제대로된 IT 컨퍼런스는 없었다. 정부의 간섭이 너무 심했고, 대기업과 신문사들은 그 간섭을 확대시켰다. 양복에 넥타이를 매고 쟈켓 주머니에 장미꽃을 단 정부 고위인사의 기조연설로 시작하는 행사는 이제 한물 갔다. 스타트업들을 위한, 스타트업의 생생한 현장에서 발로 뛰고 있는 사람들이 꾸미는 예상 참석 인원 750명 ~ 1,000명인 행사이다.
  • 3대 천왕의 축복 – beLAUNCH 2012를 취재하고 참석하기 위해서 세계 최대의 IT 블로그인 TechCrunch, VentureBeat (VentureBeat의 경우 창업자/대표이사인 Matt Marshall이 직접 온다) 그리고 GigaOM에서 편집자들이 참석한다.
  • 감동과 재미를 줄 수 있는, 모두가 다 공감할 수 있는 기조연설 – 실은 아직 기조연설자 발표를 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아직 100% 확정을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참석하시는 모든 분들이 공감하고 뭔가를 배워갈수 있는 그런 분이 될것이다.
  •  20개의 엄선된 스타트업의 launch (국내/국외) – 이번 행사의 꽃은 뭐니뭐니해도 beLAUNCH 2012를 통해서 처음으로 외부에 공개될 20개의 스타트업들이다. 진지한 과정을 거쳐서 선정되며 한국뿐만이 아니라 해외 스타트업들도 있다. 현재 모집 중이다.
  •  말이 되는 컨텐츠 – 프로그램을 보면 아시겠지만 한국과 외국에서 온 연사들이 참석하는 다양한 패널 세션, 창업가들과의 1 대 1 대화 및 특정 주제에 대한 집중 대화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화 내용들은 사전에 조율되거나 합의된게 아니라 (다들 바빠서 그렇게 할 시간도 없다) 마음속에서 나오는 진솔하고 캐주얼한 대화가 될 것이다.
  • 스타트업 부스 – 행사 장 밖에 30개의 스타트업들이 부스를 set up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 내 경험에 의하면 당연히 launch하는 스타트업들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지만, 부스에 있는 스타트업들 중에서 투자를 받는 경우도 더러 봤다.
  • 색다른 포맷 – 이틀 행사 동안 양일 모두 아침과 점심이 제공된다. 또한, 마지막 날 행사 끝난 후에는 간단하게 술을 먹으면서 네트워킹할 수 있는 open bar가 마련된다.
  • 유료 행사 – 이 행사는 유료 행사이다. 이틀 컨퍼런스 티켓 가격은 50만원이지만, 3월 31일까지 구매하면 30만원이고 대학생들은 특별 할인가로 모신다. 벌써부터 가격이 비싸다는 말들이 많다. 그리고 지금까지 한국에서 해왔던 대부분의 행사가 정부와 대기업의 후원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런 불평들을 이해를 못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beLAUNCH 2012는 이렇다할 대형 스폰서가 아직은 없다. 그렇다고 정부에 손을 내밀지도 않았다. 우리는 단지 좋은 컨텐츠로 승부를 하려고 한다. 이정도 내용과 스피커들이라면 50만원은 충분히 그 값어치를 할 것이다 (누가 몇억 정도 주면 그때는 무료 컨퍼런스로 할께요). (1대1로 비교할수는 없지만)참고로 이와 비슷한 해외 행사들은 수백만원씩 한다.
  • 많은 분들을 beLAUNCH 2012에서 볼 수 있기를…

    beLAUNCH 2012 by beSUCCESS
    일시: 2012.6.13 ~ 6.14
    장소: 양재동 aT Center
    행사 웹사이트: http://belaunch.com
    스타트업 launch 신청: http://belaunch.com/battle
    스타트업 booth 신청: http://belaunch.com/booth
    컨퍼런스 표 구매: http://onoffmix.com/event/5336

    행사문의: info@besucce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