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몇 주 전에 무료로 배포한 ePub 파일을 타 웹사이트나 본인들이 운영하는 카페에 아직도 올려놓고 있는 분들은 내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물론, 제가 DRM도 안걸린 파일을 무료로 배포해서 스스로 자초한 상황이기도 하지만 (그리고 예상을 못했던것도 아니지만), 책을 잘 읽으셨다면 작가와 출판사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Update 3: 스타트업 바이블 iPad App 출시되었습니다. 4/4일까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0.99로 모십니다. (포도트리 @podotree에서 수고해 주셨습니다)

* Update 2: 스타트업 바이블 iBook 출시되었습니다. $0.99로 모십니다. (미국 계정 필요) 

* Update 1: iOS 5.1로 업그레이드하면 글꼴이 훨씬 더 아름다워집니다. 

** 스타트업 바이블 eBook 작업을 깔끔하고 정성스럽게 해주신 요구맹님(@eh_dirty)에게 감사드립니다. 혹시 이 글 읽으시는 분 중 이북 변환/출판 작업이 필요하신 분 있으면 적극 추천합니다.

‘스타트업 바이블’ eBook 변환 작업을 끝내고 오늘 iTunes Bookstore에 올렸다. 엄청나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생각보다 간단하지는 않았다. 내가 직접 변환을 하지는 않았지만, 작업해주신 요구맹님(@eh_dirty)을 옆에서 관찰한 결과 아직 iTunes Bookstore가 공식적으로 한국에서 available하지 않고 한글을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들이 이북의 아름다운 변환에 큰 걸림돌이 되었다. 참고로, 이북 변환 과정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을 통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겠다.

스타트업 바이블 iBook은 (종이책이) 이미 출간된지 1년 7개월이 되었기 때문에 아주 화려한 변신을 하지는 않았지만 현재 YES24나 교보문고에 올라와 있는 이북에 비해서 다음 부분들이 추가/향상되었다:
-역시 iBook 답게 아주 beautiful한 eBook이 만들어졌다
-각주 처리를 제대로 했다(페이지마다 각주(footnote) 처리가 안되어서 책 맨 뒤에 미주(endnote) 처리를 했다)
-Online Resource라는 페이지를 추가했다
-그리고 내가 직접 손으로 쓴 note를 추가했다

아직 승인된거는 아니지만, 승인을 받더라도 아이튠즈 한국 계정만 가지고 계신분들은 미국 계정을 만들어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물론, 애플 북스토어가 한국에 공식적으로 출시되지 않은게 내 잘못은 아니지만, 그동안 독자분들이 나한테 보여주신 과분한 관심에 대한 보답과 아이튠즈 계정의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해소시켜드리기 위해서 무료로 배포한다(다만, iTunes Bookstore가 한국에서 공식 출시되면 그때는 $0.99로 유료화 할수도 있슴).

하지만, 무료로 배포를 해도 미국 아이튠즈 계정 만드는게 힘들고 귀찮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ePub 파일을 무료로 배포한다. 여기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슴(오늘부터 2주 동안만; 끝났습니다).

ePub 파일을 다운 받으신 분들은 다음 방법으로 ‘스타트업 바이블’ iBook을 읽을수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사파리로 접속해서 클릭하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iBooks로 열겠냐는 물음이 나오고 이때 오케이하면 된다.
-다운받은 ePub 파일을 이메일로 첨부 보내서 아이패드나 아이폰 이메일로 열면된다. 첨부파일을 그냥 클릭하면 자동으로 iBooks를 통해서 열린다.
-다른 방법은 iTunes를 실행해서 Library > Books에 다운받은 ePub 파일을 drag&drop;하고, 아이패드나 아이폰의 Books 부분으로 가서 sync를 하고 iBooks 프로그램으로 열면 된다.
*기본적으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iBooks 앱이 깔려 있어야 함

이미 책을 구매하신 분들은 그냥 보너스라고 생각하고 다운 받아주시고, 책을 아직 구매하지 않으신 분들은 좋은 컨텐츠를 무료로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다.

Enj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