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e & The Mechanics라는 그룹을 아는 분들은 많지 않을 텐데 그들의 명곡 중 하나인 “Living Years”라는 노래는 많은 분의 귀에 익숙할 거라 생각한다. 나도 오래전부터 들어왔던 노래이며 멜로디가 워낙 감미로워 라디오에서 나오면 가끔 볼륨을 키우고 따라 부르는 경우도 있다. 얼마 전에 라디오 DJ들이 이 노래의 유래에 관해서 설명한걸 들었는데 그 이후에는 이 노래를 들을 때마다 아주 깊은 생각과 추억에 빠져든다.

이 노래는 “Every generation blames the one before(모든 세대는 그 전 세대를 탓한다)….”라는 가사로 시작하는데 Mike & The Mechanics의 보컬/키보드를 담당하는 BA Robertson이 개인적인 인생 경험과 갈등을 기반으로 가사를 적었다고 한다. 우리 대부분은 아버지들과 세대 차이를 느낀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게 아버지 세대는 가난했기 때문에 열심히 일하고 가족을 위해 희생하는 세대였지만 우리 세대는 아버지들과는 달리 우리가 하고 싶은 걸 즐기는 세대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버지 세대를 이해 못 하는 것처럼 아버지 세대들도 우리 세대를 이해 못 할 것이다. BA도 이런 이유로 그의 아버지와 큰 갈등을 겪었고 서로의 이해 부족으로 – 주로 아들의 이해심 부족과 오해 때문에 – 그 골은 깊어만 갔다. 결국, 아들은 아버지와 완전히 남이 되었고 이들은 오랫동안 말도 하지 않고 교류도 하지 않았다. 아버지는 여러 번 화해의 시도를 했지만 그럴 때마다 아들은 아버지를 거부했다. 하지만 아들이 나이를 먹으면서 마음속 깊은 곳에는 아버지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고 언젠가 때가 되면 그 오해를 풀어야 한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갑자기 BA의 아버지는 돌아가셨고 아버지와의 오해를 풀고 관계를 회복할 기회는 영영 없어졌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얼마 안 있어 BA 또한 아빠가 되었다.

BA Robertson은 아버지에 대한 후회와 그리움을 가사로 표현했고 “The Living Year”라는 노래가 만들어졌다. 하지만, The Living Years는 우리 모두의 노래이기도 하다. 아무것도 아닌 오해와 자존심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부모와 연을 끊고 살고 있는가? 우리 세대는 부모님 세대를 탓하지만, 그들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이렇게 풍족하게 살 수 있다. 지금은 자기가 잘났다고 하겠지만, 더 크고, 스스로 부모가 되고,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비로소 우리는 후회를 한다.

“Wish I could have told him in the Living Years(살아계실 때 말할걸)”이라는 가사같이 돌아가신 후에 후회하지 말고 살아계실 때 부모님에게 잘해드리자. 나는 다행히도 친부모님, 처가부모님 모두 건강하시고 관계도 좋지만, 이 노래를 들을 때마다 뭔가 가슴이 아리고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된다.

이 노래의 가사를 살짝 음미하면서 다시 한 번 The Living Years를 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