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소프트웨어의 저렴하고 쉬운 product iteration, 그리고 이로 인해 하드웨어 제조보다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지고 있는 태생적인 장점에 대해서 쓴 적이 있다. 그리고 계속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었는데 몇일전에 테슬라 모터스에서 재미있는 발표를 했다.

테슬라의 Model S P85D은 굉장히 빠른 차다(모터가 2개 달렸다). 0-100키로 까지 가속하는데 3.2초 걸리는데, ‘업데이트’를 통해서 더 빨라지게 만들 수 있다고 테슬라에서 발표했다. 실은 0.1초 더 빨라져서 3.1초만에 100키로까지 가속하는거지만 마치 수영이나 달리기에서처럼 빠른 자동차들한테 0.1초는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거는 0.1초가 아니라 ‘업데이트’ 이다. 그것도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쇳덩어리가 더 빨라지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자동차 부품이 고장나거나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정비소에 차를 몰고가서 몇시간 동안 맡겨놔야한다. 미국의 경우 대중교통이 발달되지 않아서 항상 누구랑 같이 가야 한다. 그래야지만 다시 그 차를 타고 집에 왔다가 정비가 끝나면 다시 다른사람 차를 타고 찾으러 가야한다.

그런데 마치 윈도우스 업데이트 하는거처럼 – 그만큼 불편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 그냥 집에서 무선으로 테슬라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면 자동차가 물리적으로 빨라질 수 있다는 이 개념은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은 쉽게 생각할 수 없는 소프트웨어적인 발상이다. 정비소에 갈 필요도 없고, 본네트를 열어서 물리적으로 부품을 교체할 필요도 없다. 엘론머스크는 자동차를 만들던 사람이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만들던 사람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다양한 방법으로 iteration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양한 변수들을 바꿔가면서 테슬라 자동차의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 수 있고, 효율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차를 뜯어고치거나 하드웨어에 크게 손을 대지 않고 소프트웨어만 지속적으로 iterate 하면 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