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의 길

기고자 소개) 박은정 씨는 와튼스쿨 (Wharton School) 졸업한 후 현재 Top MBA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MBA 지원자들에게 도움을 준 경험을 기반으로 “미국 Top MBA 가는길(매일경제)“를 공저하였으며, 현재 자신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바탕으로 최신 MBA 트렌드와 어느 학원에서도 해 주지 않는 진짜 MBA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 있습니다.
그녀는 연세대학교 상경계열 졸업 후 삼일회계법인에서 일을 했으며 현재 미국 동부 피츠버그에서 가족들과 함께 거주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씨의 글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mbaparkssam@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박은정씨가 운영하는 MBA의 길에 가시면 MBA 관련 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스타트업 바이블에 칼럼을 연재하기 시작한 지도 벌써 1년 6개월 정도가 지났습니다. 제가 무슨 일을 하는 지 궁금해 하는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면, 저는 MBA 어드미션 컨설턴트입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나고 교육받은 지원자들은 미국의 학위제도인 MBA의 입학과정이 익숙치 않으므로 그 과정에서 도움을 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제게 연락주시는 분들 대부분은 당해 지원하시는 분들이지만, 종종 대학생이거나 갓 직장에 들어가신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MBA에 관심은 많지만 아직 지원까지는 시간이 몇 년 남은 분들께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은 별개라고는 하지만, MBA 지원하시는 많은 분들이 ‘내가 이걸 미리 알았더라면 그렇게 생각없이 살지 않았을텐데’라고 절규하시기도 하니까요. 거꾸로 말하면 좀 더 열심히 살았을텐데, 라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MBA는 열정적인 사람들을 위한 곳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타고난 그릇이 다르기 때문에 꼭 열심히 살아온 순서대로 좋은 학교에 입학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대체적으로 자기가 가진 100%를 쏟아부어온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애드컴은 지원자가 이제까지 얼마나 열심히 살아왔는지를 resume와 에세이를 통해 엿보고, 비즈니스 스쿨에서도, 졸업 후에도 그렇게 열심히 해줄 사람들을 합격시키고자 노력합니다. 따라서 내 열정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Know your passion

우선 내가 하고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합니다. 냉정하게 들릴 지도 모르지만, MBA는 내 목표를 이루게 해주는 수단일 뿐 그 자체가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MBA를 환영하는 직업은 일부일 뿐이고, 그나마 한국에서는 그 문이 더 좁습니다. ‘나중에 뭘 하든 서울대 나오면 도움이 되겠지’ 같은 마인드로 ‘MBA가 있으면 손해볼 건 없지 않을까요?’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학위를 따기 위해서는 2년이라는 시간과 2-3억원에 달하는 금전적 자원이 소요되고, 오히려 내 목표에 이르는 과정에서 쓸데없이 주의를 분산시킬 수도 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해야 합니다. ‘좋아한다’는 일이 꼭 ‘야근을 해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정도’로 좋아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일보다는 이걸 좀 덜 싫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싶은 일들이 있을 겁니다. 그것을 찾기 위해서는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턴십도 해보고, 여기저기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한다리 건너 아는 사람들까지도 찾아가면서 내가 어떤 일을 좋아하고 어떤 일을 잘할 수 있겠다, 는 것을 파악해 봐야 합니다. 그래서 찾아낸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MBA가 필요한 지를 판단하는 것은 오히려 쉬울 겁니다. 지금 그 일을 하는 사람들이 MBA 학위를 갖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물어보면 됩니다.

내가 이미 회사에 입사해서 어떤 커리어를 시작한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의 방향성은 결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퇴사하여 다른 길에서 처음부터 시작할 요량이 아니라면, 지금 당장 내 눈앞의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중요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회를 얻고, 조기승진을 하고, 골칫거리를 해결하기 위해 종횡무진하며 활약해야 합니다. 어차피 신입사원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이 제한적일 거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이 주어지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찾아나서야 합니다. 가능하면 미래 목표를 위해 도움이 될 만한 일들을 하는 게 좋지만, 그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는 회계사이지만 미래에는 컨설팅 일을 하고 싶다면, 감사보다는 용역 프로젝트에 배정되면 좋겠지만, 소속된 팀이 감사만 하는 팀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신입사원이라면 배울 것은 무궁무진합니다. 컨설팅에서도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관계유지는 매우 중요하므로, 현재 속한 프로젝트에서도 고객과 회사 사이의 의사소통의 통로가 되길 자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깊은 회계지식은 컨설턴트가 된 후에도 본인의 강점이 될 수도 있는 만큼, 재무제표 해석에 있어서 전문성을 갖추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대학생이라면, 두말할 것도 없이 학점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미래에 하고 싶은 것과 내 전공이 하등의 상관이 없는 것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에게 쓸데라고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는 그러한 전공이라면, 아예 시간과 등록금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과를 하거나 수능을 다시 치는 게 맞는 것입니다. 그렇게 할 계획이 아니라면, 학점은 잘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점은 지원자의 성실성과 책임감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대학 때 학점 평점 2.5를 받은 사람이, MBA에 와서 그렇게 하지 않으리라는 어떤 보장도 없기 때문입니다.

열정은 꼭 전문적인 일의 영역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봉사활동도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내 일신의 안위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보다는, 조금 더 넓은 시야를 가진 사람이 더 성숙한 지원자니까요. 많은 지원자들이 내세우는 봉사활동이 회사에서 하는 김장이나 연탄나르기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어릴 때 병원 신세를 오래 진 적이 있어 어린이들이 병원 생활을 조금이라도 즐겁게 해주고자 하는 열정이 있다면, 꾸준히 소아병동에서 봉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투병으로 지친 아이들의 얼굴이 밝아지는 것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끼고, 그들이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병원 쪽에 건의를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MBA 학교들이 리더십이 있는 지원자를 원하고, 이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 지원자가 많습니다. 열정이 있으면 리더십 활동도 어렵지 않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소아병동 자원봉사에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나와 같은 뜻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 몇몇 병원의 소아병동들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봉사하는 단체를 만들 수도 있을 겁니다. 꼭 크고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도 없고, 사람이 많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꾸준히, 그리고 열심히 한다면 분명 이력서와 에세이에 빛나는 요소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열정이 사람을 빛나게 합니다. MBA 지원에 있어서는 더더더욱 그러합니다.

MBA가 인생 계획 중 들어있고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는 분들이라면, 본인의 열정을 차근차근 생각해보시고, 삶의 여러가지 영역에서 이것을 추구하시길 바랍니다. 그러한 경험 하나하나가 지원 전쟁에서 나를 빛나게 하는 소중한 소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