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아는 동생을 만났다. 취준생인데 명문대학을 졸업한것도 아니고, 딱히 내세울만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도 않아서 취업하는데 상당히 고생을 하고 있다. 얼마전에 면접을 본 회사로부터 불합력 통보를 받았는데 내가 그 이유를 물어보니 “떨어졌는데 이유가 중요한가요” 라고 했다. 면접한 회사에서 불합격 이유를 알려줬는지 물어보니 “그런게 어디있어요. 불합격 통보라도 왔으니 다행이죠. 작은 회사들은 아예 연락도 안와요.” 라면서 너무나 당연한듯이 말을 했다.

우리나라의 현실인거 같다. 그 누구도 피드백을 주지 않는다. 그리고 그 누구도 피드백을 달라고 묻지도 않는다. 그러다 보니 불신과 오해만 생기고, 발전이 없거나 더디다. 위의 동생은 똑똑하고 일도 잘 할거 같지만, 면접만 하면 미끄러진다. 몇 번 대화를 하다보면 떨어지는 이유가 대략 짐작은 간다. 면접관이라면 누구나 다 파악할 수 있는 점이고, 쉽게 고칠수 있지만 그 누구도 이 사람한테 자세한 피드백을 주지 않았다. 물론, 본인도 안 물어봤다. 나도 이런 경험을 한국에서 여러번 했다. 개인적으로나 비즈니스적으로나 뭔가를 거절당하면, 왜 거절했는지 그 이유를 나한테 정확히 설명을 해주는게 그동안 내가 투입했던 시간과 에너지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이번에는 안 되겠습니다.” 또는 “안타깝네요. 다음번을 기약하시죠.” 라는 답변을 제공한다. 일언반구의 피드백도 없다. 이번에는 왜 안 되었고, 다음에 잘 되려면 뭘 고치고 보완해야하는지에 대한 말이 없다. 그런데 나는 항상 물어본다. “뭐가 부족했는지 좀 구체적으로 알려주시겠습니까?” , “피드백을 좀 받아볼 수 있을까요?” 그래도 제대로 된 피드백을 받아본 기억이 별로 없다. 본인들이 결정을 했으면서 왜 그런 결정을 했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내가 피드백을 달라고 하는게 마치 건방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래도 나는 악착같이 물어본다. 나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혹시 내가 뭘 잘 못 했는지, 그리고 잘 못 했다면 다음에는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지 배우기 위해서.

그나마 VC는 피드백에 익숙한 직업이다. 그렇지 않은 투자자들도 수두룩 하지만, 내 주위의 제대로 된 투자자들은 투자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하면 창업가들한테 왜 그런지에 대한 자세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어떤 경우는 창업가들이 수긍을 하고, 어떤 경우는 수긍을 하지 않는다. 그래도 투자자 나름대로의 생각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건 목숨을 걸고 투자 한번 받아보겠다고 열심히 사는 그 창업자에 대해 우리가 표시해 줄 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피드백이 아주 길 필요는 없다. 우리가 투자하지 않는 분야라서, 또는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산업이라서 투자를 하지 않는다라는 것도 짧지만 말이 되는 피드백이다. 창업자들도 거절을 당하면 항상 피드백을 달라고 부탁하라고 나는 권장한다. VC들이 항상 맞지는 않지만 – 실은 대부분 틀린다 – 그래도 투자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이니 투자 성공률을 조금이라도 높이려면 어떤 부분에 더 신경을 쓰고, 고칠게 있다면 어떤걸 고쳐야 하는지 조금이라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피드백을 주고, 받고, 물어보는게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워지면 그만큼 모두가 다 발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