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다 보면 “warm intro” 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말 그대로 해석해보면 “따뜻한 소개” 인데, cold call 이라는 말과 비교해가면서 생각해보면 금방 이해갈거다. 내가 잘 모르는 사람을 소개받아야 하는데, 그 사람을 잘 아는 사람이 소개해주는걸 warm intro 라고 한다. 창업 열기가 후끈하고, 너도 나도 스타트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 이 시점에 VC들을 만나고싶어하는 창업가들이 엄청 많아졌다. 돈이 필요한 창업가들은 가능한 많은 VC를 만나고싶어하고, 이들에게 직접 연락하거나 모든 커넥션을 동원해서 소개를 받으려고 한다.

나도 매일 여러 개의 소개 이메일과 전화를 받는다. 한국과 미국에 있는 창업가들로부터 만나자는 요청을 직접 받거나, 아는 분들을 통해 소개를 받는다. 그리고 미안하지만, 완전히 모르는 분들한테 오는 미팅 요청은 대부분 정중하게 거절하고, 소개를 통한 미팅요청도 내가 아주 잘 알거나 친한 분들이 소개해 준 사람들을 위주로 만난다.

이렇게 할 수밖에 없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일단 물리적으로 몸이 하나라서 모든 사람들을 만날 수가 없다. 그리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게 목적이 아닌 비즈니스 미팅이기 때문에 우리 사업에 도움이 되는 미팅만 선택하다 보니 여기서 절반 이상이 거절당한다. 다른 이유는 신뢰의 문제이다. 스타트업 하다 보면 불확실성과 모든 자원의 절대적인 ‘부족’ 과 매일 싸워야 한다. 투자자로서 이런 상황에서 이길 수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하는 것도 힘든데 창업가의 신용도나 백그라운드 체크에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 한다면 일을 하는 게 힘들다. Warm intro는 이 고민거리를 제거해 줄 수 있다. 내가 이미 잘 알고, 믿고, 어쩌면 과거에 공동투자를 해본 경험이 있는 친한 사람이 꼭 만나보라고 소개해주는 창업가면 없는 시간을 만들어서라도 만나본다.

그렇다고 오해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모르는 분들의 미팅요청을 거절한다는 게 이 분들이 나한테 보낸 이메일을 아예 읽지 않거나, 아니면 사업내용을 보지 않는 건 아니다. 모두 다 보긴 본다. 단지, 위에서 말한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 특히, 신뢰 부분 – 깊게 몰입해서 고민하거나 생각하지 않게 된다. 사람과 사람이 하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이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실은 이 이야기를 왜 하냐면…..얼마전에 내가 어떤 분한테 만날 필요가 없을 거 같다고 하니까, “30분만 시간을 할애해 달라고 하는 건데, 너무 한 거 아니냐. 만나보지도 않고 어떻게 나와 내 비즈니스를 판단할 수 있다는 거냐.” 라는 답변을 하셔서 약간은 미안한 마음에 그 이유에 대해 몇 마디 적어봤다. 이분한테 내가 드리고 싶은 조언은 warm intro를 받던지, 아니면 조금 더 매력적인 비즈니스로 매력적인 소개 이메일을 쓰시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