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에어비앤비와 같은 마켓플레이스가 블록체인 기반의 신용평가플랫폼을 연구하고 있다고 했다. 이는 이미 에어비앤비의 CTO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이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구현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한다. 그런데 조금 더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해본다면, 마켓플레이스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자신의 비즈니스모델과 마켓플레이스의 개념 자체를 완전히 혁신할 수 있는 모델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에어비앤비의 모델을 기반으로 계속 이 이야기를 해보겠다. 실은 에어비앤비는 전형적인 중앙집권화된 마켓플레이스이다. 집을 빌려주는 공급자와 집을 필요로하는 수요자가 거래하는 플랫폼을 에어비앤비라는 중개인이 완전히 소유하고, 사용자들은 이 플랫폼 위에서 거래하는 대가로 (내가 보기엔) 막대한 20% 정도의 수수료를 지급한다. 우리 집을 다른 사람한테 빌려줘서 생기는 수익 중 일부를 왜 에어비앤비와 같은 중개인에게 지급해야할까? 너무 거저먹는 게 아닌가? 이건 마치 은행에 지급해야 하는 수수료와 비슷하다고 보면 될 거 같다. 내가 힘들게 번 돈을 내 친구나 가족한테 송금하는데, 왜 은행에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나? 인터넷이나 SWIFT 망과 같은 신뢰할 수 없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불특정(또는 특정)다수와 거래를 할 때 발생하는 ‘신뢰’의 문제 때문이다. 내가 John이라는 친구한테 1만 원을 보냈는데, John은 안 받았다고 하면 누가 이 거래를 증명해 줄 수 있나? 내가 돈을 안 보냈는데 보냈다고 거짓말을 할 수도 있고, 보냈는데 John이 안 받았다는 거짓말을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은행을 통해서 보내면 이 거래가 증명된다. 적어도 은행은 나도 믿고, John도 믿는 중앙집권화된 중개인이기 때문이다.

에어비앤비와 같은 중개인이 없는 상태에서 수요와 공급이 매칭되었을 때, 돈 송금 시나리오와 비슷한 여러 가지 골치 아픈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가 신뢰하는 에어비앤비와 같은 중앙집권화된 중개인을 통해서 거래를 하는 것이다. 현재 에어비앤비 플랫폼의 거래 시나리오는 대략 다음과 비슷할 것이다:

scan-2017-1-5-%ec%98%a4%ec%a0%84-12-26

에어비앤비 현재 모델

에어비앤비라는 중개인 없이, 하지만 이로 인한 골치 아픈 문제점도 없이 거래할 방법은 없을까? 여기에 블록체인이 도입될 수 있을 거 같다. 블록체인을 활용해서 은행을 우회하고 송금하는 시나리오와 비슷하다. 원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집을 찾았다면, 사용자는 이 집의 public address로 해당 사용료만큼의 비트코인을 바로 보내면 된다(그리고 집 사용 기간을 이 비트코인 거래에 코딩할 수 있다). 이 거래가 블록체인에 기록되면서, 사용료가 지급되었다는 내용이 집(집주인)으로 바로 통지가 되면서, 거래에 프로그래밍이 된 내용처럼, 사용자가 이 집을 사용하기로 한 정확한 기간 동안에만 이 사용자를 위해서 집 문이 열리고, 전기나 물과 같은 편의시설이 제공된다. 거래가 종료되면, 집은 이 기간 동안 모든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거래 내용을 다시 블록체인으로 보낸다. 블록체인이 적용된 에어비앤비 플랫폼의 거래 시나리오는 다음과 비슷할 것이다:
scan-2017-1-5-%ec%98%a4%ec%a0%84-12-28

에어비앤비 블록체인 적용 모델

실은, 위에서 말한 블록체인이 도입된 시나리오는 에어비앤비에서 발표한 내용은 아니고 그냥 나 같은 일반인들이 상상하는 시나리오인데, 이론적으로는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에어비앤비뿐만이 아닌, 모든 마켓플레이스에 적용될 수 있다. 그런데, 블록체인을 이런 방식으로 구현하면 아주 큰 문제가 존재한다. 바로, 에어비앤비와 같은 마켓플레이스 오너들이 존재할 수 있는 땅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위의 시나리오에서도 수요자와 공급자가 블록체인을 활용해서 직거래하면 에어비앤비의 존재 가치 자체가 없어지고, 이렇게 되면 에어비앤비의 주 수입원인 거래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세상이 온다면 마켓플레이스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집주인과 사용자 간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중재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있을 거 같다)

이런 시나리오에서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생길지 나도 매우 궁금하다.

다른 읽을만한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