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inci1977년에 미국은 우주탐사 프로젝트인 보이저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보이져 1호와 2호를 우주로 발사했다. 두 보이저호에는 Voyager Golden Records라는 금으로 도금된 구리 레코드판이 장착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지구의 문화와 삶을 대표하는 다양한 음성과 이미지가 녹음되어 있다. 이 레코드판은 앞으로 보이저호가 만날 외계인이나 미래의 인류를 위한 타임캡슐과도 같다고 보면 된다. 코넬대학의 교수이자 천문학자로 유명한 고 Carl Sagan 교수가 이 레코드를 제작하는 데 참여했고, 공헌을 많이 한 거로 알고 있다.

얼마 전에 Voyager Golden Records의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 Erik Finman이라는 18살의 소년이 NASA의 도움으로 비슷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는데, 이 내용도 재미있고, Erik이란 소년도 특별해서 몇 자 적어본다.

다빈치라는 이름의 이 프로젝트는 NASA의 도움을 받아 작은 위성을 만들고, 이 위성 안에 골든 레코드와 같이 지구의 소리와 사진을 실어서 우주로 쏘아 올리는 것이다. 차이가 있다면, 40년 전보다 현재는 많은 사람이 카메라와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누구나 다 동영상, 사진 또는 음성을 공개적으로 제출할 수 있고, 이 중 일부가 이 위성에 실려 우주로 올라갈 것이다. 프로젝트 다빈치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출하면 된다.

실은 이 프로그램 자체가 재미있고, 어떻게 보면 내가 몇 년 전에 후원했던 ‘중학교 3학년 학생의 거대한 로켓‘ 프로젝트랑도 닮은 점이 많아서(결말은 나도 잘 모르지만, 중학생의 로켓 프로젝트는 실패로 끝난 거 같다. 업데이트를 못 받았다) 더욱 관심을 두게 됐다. 그런데, 더 재미있는 건 이 18살 Erik Finman이라는 친구의 이야기다. 에릭이 12살 때, 할머니가 1,000달러를 줬는데, 이 꼬마는 비트코인을 구매했다. 2011년 5월이니 비트코인의 가격은 10달러 이하였고, 2013년 말 에릭의 비트코인의 가치는 100,000달러를 넘었다.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에릭은 학교를 자퇴했고, 동영상 기반 P2P 과외 플랫폼 Botangle을 창업했다. 잘 운영했는지는 모르겠지만, 2년 뒤에 이 비즈니스를 100,000달러 또는 300 BTC에 인수하겠다는 제안을 받았다. 그는 큰 고민하지 않고 300 BTC에 회사를 팔았다(당시 비트코인 가격은 200달러 정도였다). 왜 금전적으로 손해를 보면서 비트코인을 받았을까? “제가 당시 금액으로는 더 낮았던 비트코인을 선택한 이유는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더 컸고, 저 같은 18세 이하의 미성년자가 세금 때문에 골치 아픈 게 너무 싫었어요.”라고 대답한 걸 봐서는, 이 친구는 정말 예사롭지 않은 소년인 거 같다.

현재 가격으로 에릭의 비트코인은 1백만 달러가 넘고, 그는 비트코인으로 백만장자가 된 자랑스러운 18세 소년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고등학교를 자퇴한 후, 에릭은 홈스쿨링을 통해서 교육을 받았는데, 부모님은 그에게 더 재미있고 과감한 제안을 했다. 18세 이전에 백만장자가 되면, 대학에 진학하지 않아도 된다는 제안이었는데, 그는 백만 달러를 벌어서 대학교도 안 갈 계획이다. 한국에는 이런 부모가 없으니, 에릭 같은 사례가 나오는 건 불가능할 거 같고, 에릭의 부모님과 예전에 한 번 포스팅했던 텀블러 창업자 David Karp의 부모님과는 많은 공통점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실은, 에릭의 부모님에 대해서도 궁금해서 좀 찾아보니, 어머니가 80년대 NASA의 우주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실은 세계우주 역사상 가장 비극적이었던 챌린저호의 승무원으로 발탁됐지만, 임신해서 운 좋게 실제 탑승은 하지 않았던 기록이 있다. 어머니의 이런 우주에 대한 관심 때문에 에릭은 어릴 적부터 우주와 별들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서 Project DaVinci를 시작할 수 있는 보조금을 나사에 신청해서 성공적으로 받을 수 있었다.

한국에도 이런 부모님이 있고, 이런 부모 밑에서 자란 에릭 핀만 같은 젊은 친구들이 있었으면 좋겠다. 아마도 우리 세대부터(=부모)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미지 출처 = Project DaVinci 트위터 계정>

다른 읽을만한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