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08-01-2018, 9 55 48 AM페이스북 탐라에서 Envion이라는 ICO 광고를 봤다. 회사 웹사이트도 보고 백서도 대략 읽어보니, 재생에너지를 잘 활용하여, 모바일 가상화폐 채굴을 위한 ‘Smart Decentralized Blockchain Infrastructure’를 제공하는 회사다. 조금 쉽게 설명을 하면, 값싼 태양열 또는 풍력 에너지를 사용하는 컨테이너 모듈 안에 장비를 설치해서 채굴하는 기술이다. 내가 한국에서 채굴하고 싶으면, Envion에서 만드는 컨테이너를(채굴 장비가 완비된) 구매하고, 한국에 도착하면, 나는 그냥 바닷가나 해가 많이 들어오는 곳에 컨테이너를 설치하고 바로 채굴을 시작하면 된다. 웹사이트에 의하면 ICO를 통해서 이미 500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하니, 내 안에서 FOMO가 요동을 쳤다.

실은, 백서를 나도 다 이해하진 못했지만, 꽤 솔깃한 아이디어인 거 같아서 조금 더 조사를 해봤다. 아직 새로운 기술이고, ICO 자체가 너무 새로운 개념이라서 특별한 내용은 없었지만, 가상화폐 관련 가십으로 가득 찬 Bitcointalk.org에 누군가 이 회사에 대해 다음과 같은 꽤 집요한 을 2017년 11월에 올렸다(문법이 많이 틀린 영어로 올린 내용 중, 중요한 부분만 그냥 한국어로 번역해본다):

1/ Envion이라는 회사는 2017년 10월 5일 스위스에 설립됐는데, 한 달 밖에 안 된 회사가 맞는지?
2/ 백서를 보면, Envion Technologies GmbH로부터 기술을 공급받는다는데, 이 회사에 대한 정보가 없다
3/ 팀원들의 링크드인 프로파일을 보니, 계정이 1주일 전에 생성되었다
4/ 대표이사는 신문기자인데, 2017년 10월에 채용되었고, 다른 팀원 모두 2017년 10월에 채용되었다
5/ 창업팀에 대한 이력이 전혀 없다
6/ 회사의 역사가 한 달인데, 어떻게 “아주 오랫동안” 이 기술을 연구했는지? 그리고 한 달 밖에 안 된 회사가 특허를 어떻게 허가받았는지?
7/ 텔레그램으로 연락을 해도 연락도 안 된다
8/ 동영상을 보면 일반 컨테이너에 색칠하고, 구멍을 뚫고, 선반에 비디오카드 몇 개 장착한 거 같은데, 도대체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지? 이 비디오 카드로 과연 161%의 배당이 가능한가?

나는 실은 이 회사에 대해서 잘 모르고, 조사도 안 해봤고, 이 채굴 컨테이너에 대해서도 전혀 모른다. 그리고 위의 질문내용의 사실여부도 확인해보지는 않았다. 실은, 별로 관심도 없다. 하지만, 힘들게 번 돈을 일확천금을 노리고 ICO에 투자하기로 했다면, 최소한 위의 분같이 나름대로 조사와 실사는 반드시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Envion이 엄청난 회사가 될 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내용이 구리다면(위의 질문 내용이 맞는다는 가정하에), 사기로 끝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뉴스를 보면 가상화폐와 비트코인은 마약과 범죄와 같은 ‘악’의 화신이라는 인상을 받기가 쉬운데, 잘 판단하고 구분했으면 좋겠다. 탐욕에 눈멀어 사기당한 사람들한테는 ‘악’이지만, 제대로 투자하고 활용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혁신’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