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call더 나은 통합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만들고 있는 우리 투자사 플링크에서 오랫동안 개발하고 튜닝한 PageCall을 베타 출시했다. 사용하는 만큼 돈을 내야 하는 유료 서비스지만, 첫 1,000분 까지는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멀리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나 고객과 음성, 영상, 그리고 칠판을 이용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분이면 꼭 사용해보길 권장한다.

내가 플링크의 최필준 대표를 처음 만난 건 2017년 2월이다. 우리 LP 중 한 분이 괜찮은 기술력을 가진 서울대생들이 있는데, 아직 사업 방향을 제대로 못 잡은 거 같으니 한 번 만나보라고 해서 연결이 됐다. WebRTC를 기반으로 스카이프와 행아웃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팀인데, 만나자마자 좋은 팀이라는 걸 직감적으로 느꼈다. 비즈니스는 내가 보기에 조금 더 좋은 방향이 있을 것 같아서 다양한 피드백을 드렸고, 펀드레이징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그림을 함께 그려봤다. 우리는 LA와 서울에 사무실이 있고, 투자도 이 두 지역에 하기 때문에 우리 내부적으로 스카이프, 카카오톡, 행아웃, 페이스타임 등 실제 전화만 빼곤 인터넷 기반의 무료 커뮤니케이션 툴로 소통을 엄청 많이 하고, 미국에 있는 회사들과도 화상 미팅을 상당히 많이 한다. 그럴 때마다 내가 항상 안타까운 점이 있는데, 자율주행 자동차가 출시되고 하늘을 나는 비행 자동차를 논하고 있는 2019년임에도 불구하고, 누군가 화상 미팅을 하려면 아직도 셋업 하는데 10분 이상이 소비된다는 것이다. 30분 화상통화를 하면, 이 중 절 반은 시스템 셋업 하고, 중간에 통신 끊기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허비된다는 아이러니가 있다.

이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한 온디맨드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는 최근에 IPO 신청한 Zoom이라는 미국 회사다. Zoom이 처음 출시될 때부터 나는 사용해봤는데 – 유료화된 이후부턴 사용하지 않는다 – 너무 잘 만들었고, 지금까지 사용해 본 화상 미팅 솔루션 중 가장 완성도가 높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아직도 이 시장에서 더 빠르고, 더 좋고, 더 저렴한 솔루션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는 생각도 항상 하고 있던 차에 플링크를 알게 됐을 때 관심이 많이 갔다.

페이지콜은 음성, 영상, 칠판 기능을 다 지원하는데, 이 제품의 차별점은 실시간 칠판(=canvas) 기능이다. 상대방과 단순히 통화를 하는 거면 칠판 기능이 굳이 필요 없지만, 뭔가 자료를 같이 보면서, 그 내용을 상대방한테 설명하려면 래그가 없는 준실시간 칠판 기능이 필요하다. 선생님이 학생한테 화상으로 수학 과외를 하려면 공식을 설명하고, 도형과 기호를 그리면서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끊기지 않고 필기 순서가 꼬이지 않는 칠판 기능은 필수이다. 보험설계사가 비대면으로 고객에게 보험약관을 설명하려면, 둘 다 약관을 보면서 이야기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칠판 기능이 필요하다. 성형외과 의사가 환자에게 얼굴의 어느 부위를 어떻게 수술할 건지 비대면으로 설명하려면, 칠판 기능이 필수이다. 여기에 페이지콜의 강점이 존재한다.

비즈니스 용도로 페이지콜을 사용하려면, 간단한 API를 이용해서 직접 나만의 온디맨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위에서 수학 과외 이야기를 했는데, 엄청난 시청률을 자랑했던 JTBC 드라마 ‘SKY 캐슬’에서 소개된 화상 과외 솔루션 ‘수파자‘가 플링크의 페이지콜 API를 적용해서 만들어진 서비스다. 굳이 자체 제품을 만들기보단, 이렇게 남들의 좋은 온디맨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게 도와주는 통합 커뮤니케이션 API를 제공하는 B2B SaaS 비즈니스 모델이 한국에서는 아직 정착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이 시장은 무궁무진해질 거 같다. 특히, 경제와 고용 시장이 점점 비대면으로 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