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so available @[올댓 스타트업 앱]

Q: ‘스타트업’이란 무엇이며, ‘스타트업’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나요?

A: ‘스타트업(startup, startup company)’에 대한 생각과 정의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만큼 확실한 사전적 정의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위키피디아에는 ‘역사가 짧은 회사’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타트업을 영문 그대로 ‘현재 시작하고 있는(starting up)’ 회사로 정의하고 싶습니다.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든, 이미 존재하고 있는 시장에 진출하든 무언가를 새로 시작하는 회사 말입니다.
‘스타트업’이라는 말이 실리콘 밸리를 넘어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시기는 수많은 닷컴기업들이 창업됐던 1990년대 말이었습니다. 스타트업 중에는 일반 음식점이나 커피숍 등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이라 하면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해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첨단기술 분야의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똑똑하고 용감한 젊은이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외부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받게 되지요. 스타트업이 생을 마감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방법은 주식시장에 상장하거나 또는 더 크고 현금 보유량이 많은 다른 기업에 파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