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한국에 꽤 오래 머물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다. 하는 일 때문에 어쩔 수 없이 tech 창업자들과 예비창업자들을 많이 만났지만 non-tech 분야의 창업가들도 많이 만났다. 이들이 하는 비즈니스와는 별개로 이 중 절반은 개인적으로 좋아했고 나머지는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았다.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은 분들 중 굉장히 재미있고 가능성이 많은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분들이 꽤 있었지만 우리같은 초기 단계에 투자하는 사람들한테 가장 중요한 질문은 “내가 이 분들과 오래동안 재미있고 진지하게 같이 일을 할 수 있을까?” 인데 개인적으로 호감이 안 가는 사람들과는 이렇게 오래 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내가 만약에 창업을 하게 된다면 개인적으로 co-founder로 모시고 싶은 분들의 몇가지 공통점들을 정리해 봤다(이건 매우 지극히 개인적인 성향이다):

1. 비판을 받아들일 수 있는 용기 – 나는 일함에 있어서는 상당히 직설적이다. 좋으면 좋다고 하고, 싫으면 싫다고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보고 말하는 스타일이다 (하지만, 이건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그런건 아니다. 관련 글). 그렇기 때문에 내 피드백을 원한다면 어느정도 비난과 비판은 감안해야 한다. 모든 사람들의 성향이 다르고 사물을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비즈니스와 사람을 봐도 그 피드백은 모두 다르다. 어떤 이들은 칭찬만 하고 어떤 이들은 비판만 할 것이다. 창업가들은 이런 비판을 – 생산적이든 쓰레기 같은 비판이든 –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자기가 인생을 바쳐 하는 일을 누군가 비판하면 당연히 기분이 나쁘고 자존심이 상하겠지만 현실 또한 인정해야 한다.
비판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아서 피드백 달라고 찾아간 투자자가 조금 싫은 소리 했다고 그 자리에서 흥분하고 언성을 높이면서 방어적인 자세를 보일거면 투자자를 왜 찾아왔는지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2. 모르는 걸 모른다고 할 수 있는 용기 – 창업가들이 자기가 하는 일과 분야에 대해서 모든 걸 다 알 수가 없다. 모르는 건 솔직하게 모른다고 인정하고 잘 아는 건 아주 잘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유감스럽게도 내가 개인적으로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은 창업가들은 모르는게 없는 만물박사들이였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솔직한 사람들을 좋아한다. 모르는거랑 나약한거는 완전히 별개이다.

3. 높은 지적 능력 – 창업해서 성공하려면 기본적으로 똑똑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똑똑함은 학교와는 완전히 별개이지만, 내가 좋아한 창업가들은 기본적으로 IQ와 지적 능력이 매우 좋은 사람들 같았다 (뭐, 내가 IQ를 직접 물어보지는 않았다). 그렇다고 이게 아주 중요한 건 아니지만 그냥 공통적으로 그렇다는 말이다.

4. 팀플레이어 – 혼자서 모든 걸 하려는 사람들을 난 싫어한다. 모든 걸 혼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팀원들에게 권한과 책임을 주지 않는 창업가들은 위에서 말한 2번 카테고리에도 속하는데 벤처는 고독한 거라서 모든걸 혼자서 할 수도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고 난 생각한다.

5. Oddity – 이걸 우리말로 직역하면 ‘이상함’ 또는 ‘특이함’ 이다. 내가 말하는 건 좋은 의미의 oddity 이다. 뭔가 일반 사람들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말한다는 건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기본자세를 갖추었다는 뜻인데 이런 사람들이 하는 비즈니스가 성공하면 소위 우리가 말하는 대박이 될 확률이 크다. 이런 사람들은 대기업에서 일 잘하고 능력받는 사람들과는 많이 다른데 나는 이런 사람들을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