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74653_10153624771631001_8489399178902545199_n아주 오래전에 내가 disruption에 대해서 몇 번 쓴 적이 있다:
Disrupt to Create
The Disruptors

아마도 스타트업 분야에서 일을 하면 가장 많이 듣고, 가장 좋아하는 단어 중 하나가 ‘disruption’이 아닐까 싶은데 최근에 만난 많은 회사들이 모두 기존 산업을 파괴하겠다는 말들을 많이 해서 다시 한 번 이 말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다. 우리는 주로 아주 오랫동안 변화가 없던 분야를 근간부터 흔들어서 완전히 바꾸려는 시도를 하는 비즈니스들을 disruptor 라고들 한다. 우버, 에어비앤비나 넷플릭스 같은 회사들이 높은 점수를 받는 ‘파괴자’ 들이다. 우버는 단순한 운송 회사가 아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택시회사이다. 그렇지만,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택시는 한 대도 없다. 에어비앤비 또한 세계에서 가장 큰 숙박업체이지만 자체적으로는 호텔 방 하나 소유하고 있지 않다. 넷플릭스도 마찬가지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관이지만, 극장 하나 소유하고 있지 않다. 생각해보면 좀 이상하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말이 되고, 이들의 비즈니스는 더욱 더 잘 되고 있다.

최근에 내가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고 보는 분야가 있는데 – 여러가지 분야가 있지만 그 중 하나 – 바로 무인자동차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자율주행자동차(self-driving cars)인데, 얼마전에 서울대학교 자율주행자동차 연구소에서 개발하고 연구하고 있는 자동차를 탈 기회가 있었다. 타기 전에는 기대 반, 두려움 반 이었지만 교내 주행을 하면서 참으로 많은 걸 생각하고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다. 그리고 확신했다. 자율주행자동차가 현실화 되려면 더 많은 시간, 돈, 그리고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빨리 현실로 다가올 수도 있을거 같다는 것을. 그리고 자율주행자동차가 현실이 되는 그 순간 지금까지의 그 어떠한 disruption 보다 더 가공할만한 파괴력이 자동차 산업은 물론이고 타 산업을 흔들어 놓을 것이라는 걸.

나 보다는 이 분야를 연구하시는 분들이 훨씬 더 잘 아실테지만, 자율주행자동차가 현실화 되면 일단 자동차 산업이 완전히 바뀐다. 지금까지는 하드웨어 엔지니어링이 주축을 이루었다면 앞으로는 더 좋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이 자동차 산업을 이끌 것이다. 이미 이런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만, 앞으로는 하드웨어 보다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을 채용하기 위해서 자동차 회사들이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자동차 원자재 시장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자율주행이 실현되면 이론적으로는 자동차 사고가 날 수가 없다. 자동차끼리 서로 통신하면서 주행간격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빅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왠만한 사고 또한 예측 및 예방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강도가 낮은 가벼운 소재를 사용할 수 있고, 사고로 인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앞/뒤 범퍼는 어쩌면 아예 없어질지도 모른다. 사고가 나지 않는데 범퍼가 왜 필요할까? 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부품의 수가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이고 이로 인해서 자동차 가격 또한 대폭 인하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면 자동차 보험이 불필요해진다. 즉, 보험 산업의 판도도 완전히 바뀔 수 있다.

자율주행이 현실화되면 다른 산업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일단, 운전 관련된 직종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까 싶다. 택시기사, 대리기사, 버스기사 등과 같이 누군가를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운송해야 하는 분들은 솔직히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진다. 사람이 개입하지 않아도 차와 소프트웨어가 알아서 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주차장에 대해서도 한 번 생각해보면, 조금 재미있는 그림이 그려진다. 차를 사람이 직접 운전할 필요가 없다면, 굳이 자동차를 ‘소유’의 개념으로 보지 않고 ‘공유’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그냥 길거리에 나가면 자동차들이 자율적으로 주행하고 있고, 그 중 빈 차에 타기만 하면 될텐데 굳이 차를 소유할 필요가 있을까? 물론, 차를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차를 소유하고 직접 운전도 할 것이지만 이런 사람들이 과연 몇 명이나 있을까 싶다. 또한, 차를 공유의 대상으로 생각한다면 주차장이 필요가 없을 것이다. 공용주차장도 줄어들 것이고, 아파트 단지 내에는 주차공간이 필요 없기 때문에 대신 주민들을 위한 편의시설이나 복지시설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건축/건설/부동산 시장에도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 차를 타도 운전에 집중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in-car entertainment 시장이 완전히 열릴거라고 생각한다. 이미 차 안에서 음악을 듣거나, 오디오북을 들을 수 있지만 앞으로의 in-car entertainment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지 않을까 싶다. 대부분의 차 안에는 car office가 만들어져서 이동 중에도 생산성이 매우 높은 일들을 처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이 모든 상상과 파괴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현실화 되어야 한다. 업계 분들과 이야기를 하면 이 시점이 상당히 애매하게 갈리기 때문에 잘 모르겠는데 혹시 전문가분들이 이 글을 읽는다면 좋은 의견과 피드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