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ger federer개인마다 취향은 다르지만, 테니스를 좀 아는 분들은 로저 페더러가 역사상 가장 위대한(GOAT=Greatest of All Time) 테니스 선수라는 사실에 이의를 제기하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프로페셔널 운동은 기본적으로 체력이 따라와 줘야 하고, 신체 능력은 나이가 들면서 약해질 수밖에 없다. 현대 테니스와 같이 격렬한 스포츠에서 35살이란 나이는 거의 할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데, 올해 첫 번째 그랜드슬램인 호주오픈에서 나달과 페더러 두 노장이 결승전을 치렀고, 여기서 페더러가 이기면서 생애 18번째 그랜드슬램 우승 타이틀을 거머쥐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35살 나이에 그랜드슬램 챔피언 타이틀 그 자체가 감동이었지만, 실은 나를 더욱 감동하게 했던 건, 준결승 승리 이후, 결승전에 임하는 각오와 소감에 대해서 한마디 해달라고 했던 기자한테 페더러가 했던 말이다.

“제 나이 올해 35살입니다. 실은 이 스포츠에서는 이제 은퇴할 나이죠. 저랑 같이 테니스에 입문한 대부분의 동료 선수들은 이제 은퇴해서 다른 삶을 살고 있고, 실은 저랑 개인적으로도 친하고, 같이 프로 테니스를 시작한 앤디 로딕 선수는 얼마 전에 명예의 전당에 들어갔죠. 나 혼자서 계속 테니스를 하고 있다는 게 기분이 좀 묘했어요. 좀 외롭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그런데 저는 테니스 선수이고, 이 스포츠를 정말 사랑합니다. 다행히 부상이 별로 없어서 앞으로 계속 오래 할 수 있을 거 같고요, 몸이 허락하는 한 계속 공을 칠 겁니다.”

실은 나이 든 스포츠 선수 중 페더러 같이 프로투어에서 성적이 좋은 사람은 거의 없다. 몸으로 하는 거라서 어쩔 수 없는 거 같다. 그래도 많은 나이 든 선수들이 그냥 은퇴해서 편안하게 살아도 되지만 평생 하던걸 계속하고 싶고, 스포츠 자체를 사랑하기 때문에 현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진정한 프로페셔널이라고 한다.

벤처에서도 비슷한 분들이 있다. 어떤 VC는 old founder한테는 절대로 투자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는데, 비즈니스도 결국 체력 싸움이고, 나이가 들고 경험이 많아질수록 ‘꼰대’ 성향이 강해지기 때문이라는 이유도 있다. 이분들의 주장을 이해하지 못 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나는 나이가 있는 분들이 계속 창업에 도전하면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행하는 걸 보면 손뼉을 쳐주고 싶다. 나도 이제 43살인데, 솔직히 20대에 뭔가를 시작하는 거랑 30대, 40대에 새로운 도전을 하는 거랑은 마음가짐과 태도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 일단 체력이 약해지면서 정신력도 좀 약해지는 거 같고, 여기에 책임져야 할 가족이 생기면 본능적으로 새로운 시도에 대한 겁이 많아진다. 그래서 40대가 넘으면 많은 분이 “이젠 고생 좀 덜하면서 살아야지” 라는 생각을 한다. 창업하거나, 초기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걸 꺼리는데, 이에 대해서 뭐라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나이와 체력과는 상관없이 뭔가 새로운 걸 계속 시도하는 노장 현역들도 있다. 나는 로저 페더러 인터뷰를 보면서 우리 투자사 타파스미디어의 김창원 대표 생각이 났다. 김창원 대표는 나랑 동갑내기이다. 실은 전에 창업한 회사를(테터앤컴퍼니) 구글에 매각하면서 괜찮은 exit을 해서, 다시 맨땅에 헤딩하면서 그렇게 치열하게 살지 않아도 되지만, 지금 거의 5년째 고생하면서 매일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 본인이 창업가이고, 잘 하는게 창업이고, 뭔가 새로운 걸 시작하고 만들어 가는 걸 진심으로 좋아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프로다.

나이와는 상관없이, 건강이 허락하는 한 계속 창업에 도전하고 있는, 그리고 앞으로 도전할 현역들 화이팅이다.

<이미지 출처 = http://k8onationsports.sportsblog.com/posts/2068468/tennis–roger-federer–the-greatest-athlete-in-the-past-20-year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