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하다 보면, 또는 그냥 살다 보면, “그건 원래 그렇게 하는 거야”라는 말을 우린 자주 듣는다. 대부분 사람에게는 이 말이 전혀 이상하게 들리지 않을 것이고, “아, 원래 그런 거구나”라면서 별 생각 없이 항상 남들이 하던 방식대로, 그리고 지금까지 내가 하던 방식대로 할 것이다. 그런데, 다행히도 우리가 만나는 많은 창업가는 “원래 그런 거야”라는 말을 매우 싫어하고, “왜 저럴까? 조금 다른 방법은 없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 상당히 많이 하면서, 계속 새로운 방법을 찾으려고 시도한다. 대부분 새로운 방법을 찾는 데 실패하지만, 극소수는 성공하고, 여기서 새로운 기회가 생기고, 운 좋으면 이 기회는 큰 비즈니스가 된다. 그리고 다른 방법을 찾는 데 실패한 창업가들도 그동안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뭔가 새로운 기회를 찾는 걸 우린 너무 자주 경험하기 때문에 만나는 모든 창업가한테 계속 뭔가 새롭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고, 남들한테는 터무니없어 보이겠지만 계속 새로운 시도를 하라고 권장한다.

그런데 막상 나 자신을 보면, 나는 이렇게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지 않다는 걸 요새 많이 느낀다. 벤처캐피탈의 역사는 비교적 짧지만, 이 또한 남의 돈을 관리하는 업이고, 남의 돈을 관리하는 펀드 운용의 역사는 오래됐기 때문에, 그 오랜 기간 동안 교과서같이 만들어진 펀드 관리 공식과 방법론이 어느 정도 정착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인지, 일하면서 그냥 나도 모르게, “이건 원래 이렇게 하는 거야. 남들도 다 이렇게 해 왔고, 나도 그동안 이렇게 했으니까 그냥 계속 이렇게 하면 돼”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뭐, 그렇다고 이게 틀린건 아니다. ‘원래 그런’ 방식으로도 투자 잘 하고, 돈 잘 버는 VC가 많고, 이렇게 한다고 그 누구도 뭐라 하지 않는다. 말 그대로 원래 그렇게 하는거니까. 나쁘게 말하면 매너리즘에 빠지고 게으름 피는거고, 좋게 말하면 오랜 세월 동안 증명된 방법을 따르는 것이다.

그런데, 항상 하던 방식으로 하면, 결과 또한 항상 같을 수밖에 없다. 새로운 방식을 시도해보면 결과가 더 좋을 수도 있고, 더 나쁠 수도 있지만, 같은 방법으로 일을 하면, 결과는 같다. 최근에 우리가 투자 결정한 딜이 있는데, 이걸 어느 펀드에서 어떤 방법으로 투자를 해야 할지에 대해서 존이랑 이야기하다가, 그냥 우리가 원래 하던 방법으로 하자고 내가 주장을 했다. 그냥 익숙한 방법이었고, 과거에도 그렇게 해서 나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한 가지만 덧붙이자면, 뭔가 익숙지 않은 새로운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고 고민하는 거 자체가 좀 귀찮기도 했던 거 같다. 그때 존이 나한테 이런 말을 했다. “우리 투자사 대표한테 항상 새롭고 열린 시각을 갖고, 항상 다른 방법을 시도하면서 스스로 disrupt 하라고 하는데, 우리도 똑같이 해보자. 이제 이 짓 7년째 하고 있는데, 우리도 계속 새로운 방법 시도하면서 조금씩 스스로 disrupt 하자. 그래야지만 이 게임에서 상위권에 머물 수 있다.”

나를 가장 잘 아는 사람으로부터, 아주 적절한 시점에 필요했던, 훌륭한 지적이자 자극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