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7680513060내일은 어버이날이다. 솔직히 나는 어린이날이나 어버이날이나, 별로 의미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보기엔 어린이에게는 매일매일이 어린이날이고, 부모님에게도 매일매일이 어버이날이기 때문이다. 미국은 아예 Father’s Day랑 Mother’s Day를 구분해 놓은 거 보면, 부모님에게 감사하게 생각하라는 의미 전에 오히려 상업적인 의미가 더 큰 날이 아니냐는 생각까지 든다.

그래도 이런 날을 만들어야지 자식들이 부모님들에게 감사의 표현을 하는 것 같다. 낳아주시고, 키워주셔서 모든 자식들은 부모들에게 당연히 감사해야 하고, 나도 표현은 잘 안 하지만,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항상 있지만, 우리는 자라면서 부모님들의 영향을 받는다. 대부분의 자식들이 부모님들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불행한 사람들도 있다.

나는 다행히도 우리 부모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살면서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법을 어기지 않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고 있는데, 이런 근간이 만들어지는 데에는 내가 인생을 어떻게 살았냐도 큰 영향을 미쳤지만, 부모님으로부터 어떤 점을 배웠냐도 절대로 무시할 수 없다. 내 유전자 자체를 부모님에게 물려받았으니, 실은 내 모든 것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래도 어버이날이니 내가 45년 넘게 살면서 부모님에게 가장 감사하게 생각하는 두 가지에 대해서 표현해보고 싶다. 첫 번째는 자율적 사고를 항상 강조하신 점이다. 우리 부모님은 나한테 내 인생은 내가 사는 거니까, 웬만하면 어떻게 살아도 간섭을 하지 않을 텐데, 그런 만큼 그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내가 지는 거라는 컨셉을 어릴 적부터 나한테 주입해주셨다. 한국 부모님치곤 당시에는 꽤 파격적인 태도였다. 솔직히 나는 모든 부모가 다 그런 줄 알았는데, 크면서 보니까 이런 한국 부모가 별로 없다는걸 깨달았다. 뭐, 그렇다고 경제적 지원 같은걸 전혀 안 해주신 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이긴 하지만, 어쨌든 모든 결정은 내가 하고, 부모는 웬만하면 간섭하지 않는다는 스탠스는 확실하게 지켜주셨다. 내 친구들이 경악했던 일이 하나 있었는데, 학교에서 집으로 성적표를 우편으로 발송하면, 우리 어머님은 본인이 절대로 성적표를 개봉하지 않고, 그걸 그냥 내 책상 위에 올려놓으셨다. 내 성적표니까, 내 우편물이고, 공부를 잘 하든 못 하든 그건 내가 할 일이라고 생각하신 거다. 그리고 성적표를 내가 열어서 본 후에, 부모님에게 안 보여줘도 별로 상관하지 않으셨다. 내가 대학 진학을 안 하고, 그냥 자동차 정비 기술을 배워서 나중에 정비소 사장이 되고 싶다고 진지하게 이야기했을 때도, 우리 부모님은 그것도 좋은 생각이고 사람이 기술이 있어야 한다고 오히려 나를 아주 진지하게 장려해주셨다(결국 대학은 갔다). 그리고 그 이후에 내가 무슨 결정을 하더라도 우리 부모님은 항상 “네가 고민 많이 했을 테고, 네 인생이니까, 그렇게 하고 싶으면 해라”라는 자세였다. 어쩌면 이런 자율적 사고를 중시하는 태도 덕분에 나도 이런 태도와 생각이 매우 중요한 이 스타트업 분야에서 일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내가 우리 부모님에게 가장 감사하는 두번째는 바로 교육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하신 점이다. 여기서 분명히 하고 싶은 건, 학벌을 중요하게 생각하신 게 아니라, 뭔가를 배우는 교육과 배움 그 자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셨다. 어쨌든 사람은 죽는 그 날까지 배워야 하고, 새로운걸 배우지 않으면 시체와도 다름없다고 생각하셨다. 우리 아버지는 80세가 되신 지금도 뭔가를 계속 공부하고, 인터넷에서 열심히 찾아서 읽고, 내 블로그도 엄청 열심히 읽으면서 배우시고 있다. 얼마 전에 내가 구글의 식당에 관해서 쓴 글을 읽고, 구글에 대해서 이것저것 또 검색하고, 공부하시기도 했다.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이런 태도를 나는 어릴 적부터 보고 배웠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도 이런 생각을 하게 됐고, 항상 몸으로 실천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다행히 아직 두 분의 건강은 쓸만하시다. 그리고 당분간 그랬으면 좋겠다.

Happy 어버이날!

<이미지 출처 = 크라우드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