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우리가 투자한 회사 중 엑싯한 회사 대표님이랑 아주 오랜만에 저녁을 먹었다. 엄청난 엑싯은 아니었지만, 사업 시작할 때부터 알았고, 우리가 여러 번 투자했기 때문에, 모두가 힘든 시기에 회사가 매각됐을 때는 나도 기뻤고, 이 회사 대표님도 본인이 하고 싶었던 일을 더 큰 회사 지붕 밑에서 할 수 있게 돼서 기뻐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사업 성공에는 ‘운’이 생각보다 중요하고, 실력이 아무리 좋아도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정말 힘든 싸움을 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를 꽤 오래 했다. 이 대화내용이 나한테 더욱더 흥미로웠던 이유는 얼마 전에 실력과 운에 관한 책을 꽤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이다. 마이클 모부신의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The Success Equation)”이라는 책인데, 나심 니콜라스 탈렙의 “행운에 속지마라”랑 같이 비교하면서 읽으면 더 재미있다. 책의 대략적인 내용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운과 실력이 적절히 섞여야지만 성공 가능한데, 어떤 건 운이 훨씬 더 많이 작용하고, 어떤 건 실력이 훨씬 더 많이 작용한다는 것이다. 작가가 주로 예를 든 건 스포츠, 사업, 그리고 투자이다. 스포츠 중에서도 테니스는 실력이 거의 100%이지만, 야구는 운이 많이 작용하는 운동이고, 운과 실력의 양극단에 있는 게 체스(100% 실력)와 도박(100% 운)이라고 한다. 좀 복잡한 통계 공식도 적용이 되고, 나도 이건 다 이해하진 못 했지만, 내가 이 책을 읽고 지금 명확하게 기억하는 건 다음과 같다. 여러 번 반복했을 때 동일한 결과가 나오고, 여러 번 반복해도 평균 회귀 경향이 높지 않으면, 이건 실력이다. 생각해보면 체스나 테니스나 다 여기에 해당한다(그래서 체스 세계 챔피언이나 테니스 세계 챔피언은 잘 안 바뀐다).

아쉽고, 불행하게도, 투자는 실력보다 운이 절대적으로 많이 작용하는 분야이고, 이걸 여러 가지 데이터와 통계를 기반으로 작가는 설명한다. 이 책에서는 실력의 영향이 큰 분야에서 일하면, 계속 연습하고 반복하면 성공의 확률은 올라가지만, 운의 영향이 큰 분야에서 일하면, 아무리 연습하고 반복해도 성공의 확률은 연습량과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니까 우리같이 투자하는 사람들은 열심히 분석하고, 연구하고, 공부하는 건 어쩌면 시간 낭비라는 말이다. 어차피 투자는 운빨이기 때문에. 뭐, 이건 나도 지금 수년 동안 투자하면서 직접 느끼고 있기 때문에 운 좋은 VC가 원톱 VC라는 선배님들의 말에 완전히 동의하긴 한다.

희망 사항이지만, 그래도 나는 투자에는 운빨 외에, 뭔가 그 이상이 있다고 믿고 있다. 좋은 결과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좋은 회사에 투자를 해야 하고, 좋은 회사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좋은 창업가와 팀을 많이 만나야하는데, 이런 사람들과 연결되고, 투자하기까지에는 크고 작은 우연이 얽히고설키면서, 위의 책에서 말하는 그런 운이 아주 크게 작용한다. 내가 컨트롤하지 못하고, 많은 경우에는 알아차리지도 못하는 그런 정량화 할 수 없는 작은 우연들이다. 하지만, 이런 우연들이 쌓이고, 나에게 좋은 방향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쌓인 노력, 그리고 실력이 조금이라도 작용한다고 나는 믿고 싶다.

결론은, 나는 열심히 하면 이 운빨이 어느 정도 실력빨로 바뀔 수도 있다고 믿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