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보내준,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작년 12월 발행한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행태의 변화’라는 자료를 읽었다. 전체 자료는 여기서 받아 볼 수 있다. 2020년 1월 부터 10월까지의 신용/체크카드의 업종별 월별 매출 데이터를 2019년 동기간과 비교해서 코비드19 기간 동안 어떤 업종의 매출이 얼마큼 증가 또는 감소했는지를 간략하게 보여주는 도표가 많아서 꽤 재미있게 봤다.

예상했듯이 여행과 숙박 업종의 매출 감소가 가장 컸고(이 그래프를 보는 거 자체가 고통스러웠다), 공연장과 같은 다중 문화 시설과 항공사 등의 매출 감소 또한 컸다. 흥미로웠던 건, 코로나 확진자 수에 따라서 매출 증가/감소폭이 비슷한 추세로 변화한 업종들이 있었는데, 예식업과 학원과 같은 교육업이 대표적인 사례였다.

밖으로 사람들이 못 나가니까, 홈술과 홈쿡과 같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업종의 매출이 매우 크게 성장했고, 편의점과 같은 홈과 가까운 채널 또한 코비드19 기간 동안 매출이 많이 증가한 걸 숫자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 페이지는 자료의 마지막 부분에서 발췌했는데, 코비드19로 인한 매출액 증감 상위 업종이 나열되어 있다.

covid19 hana

이미지 출처: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행태의 변화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우리 같은 투자자, 또는 창업가는 작년에 매출이 증가한 상위 업종을 기반으로 판단과 결정을 해야 할까, 아니면 매출이 감소했으니까, 앞으로 반등할 가능성을 보고 매출이 감소한 상위 업종에 집중해야할까?

2021년도 혼란스러운 한 해가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