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요샌 TV 드라마를 잘 안 보는데, 한 편도 안 빼먹고 마지막으로 재미있게 시청했던 드라마는 ‘모범택시’였다. 이제훈씨가 연기한 김도기라는 친구가 주인공인데, 겉으로는 모범택시 운전사이지만, 원래는 법도 해결하지 못하는 사회의 악을 직접 응징하고 제거하는 (내 눈에는) 정의의 사도이다. 슈퍼맨과 같은 슈퍼파워는 없고, 배트맨과 같은 최첨단 기술의 도움도 없지만, 악을 응징하는 슈퍼히어로의 민간인 버전 정도로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시즌 2도 만들 거라는 소문이 있는데, 기대하고 있다.

실은 이 드라마가 그렇게 대중의 인기를 받은 작품은 아닌데, 내 주변에는 은근히 시청자들이 많이 있었고, 누가 봐도 이 사회에 악이 되는 인간들인데 법이 제대로 심판하지 못하는 현상이 현실과 똑같고, 어떤 경우에는 본인들이 직접 이 잘못된 현실을 바로 잡고 싶은 욕망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못 하는 답답함을 이 드라마의 주인공이 대리 해소 해주기 때문에 즐겨봤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내가 요새 이런 생각을 가끔 한다. 특히,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면서 해야 할 일을 안 하는 인간들이 너무 많아져서, 가끔은 내가 이런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 싶은 욕망이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그렇게 못하고 있고, 여기에 대해서 스스로 답답함을 많이 느낀다.

불편해도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데, 우리 아파트 단지 안에서도 본인 답답하고 불편하다고 마스크 착용을 잘 안 하고 다니는 상습범들이 몇 명 있다. 특히 헬스클럽에서도 이런 상황을 빈번하게 목격해서 헬스클럽 담당자에게 말하면, 이분은 본인은 여러 번 지적했지만, 외주직원이라서 아파트 주민에게 말이 잘 안 먹힌다면서 책임을 회피한다. 관리사무소장에게 가서 따지면, 헬스장 담당자에게 말하라고 하고, 본인들도 여러 번 지적했는데 시정이 안 된다면서 곤란하다는 말밖에 안 한다. 그래서 결국엔 사진 찍고 구청에 민원을 제출하면, 한참 뒤에 민원이 접수되고, 기껏 한다는 게 마스크 잘 착용하라는 단지 내 방송을 한다. 가끔 관리소에 벌금을 과금하기도 하는데, 그러면 관리소는 헬스장 담당자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려고 하고, 서로 잘못 없다고 변명하는데 바쁘다. 누군가는 혼자 편하려고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서 남들에게 불편과 불안함을 주는데, 이에 대한 책임은 아무도 지지 않는다.

불법 주차도 비슷하다. 그냥 견인차가 와서 끌고 갔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 아파트는 사유지라서 이게 힘들고, 관리소는 아파트 주민들에게 여러 번 말했지만, 잘 안 지켜진다는 변명만 하면서 본인들의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결과는 나같이 제대로 주차하는 주민이 불법 주차한 차 때문에 피해를 보는데, 이에 대한 책임은 그 누구도 지지 않는다.

이런 현상이 우리 아파트에서만 일어나는 건 아니다. 살면서 너무 많이 경험하고 목격한다. 서로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해서 발생하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한다.

아, 그렇다고 이 사람들이 범죄자이거나, 정말 악랄한 짓을 하는 사람들은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본인들 편하기 위해서 남에게 피해를 주고 있고, 같이 살아가는 공동체에 해가 되는 나쁜 놈들임은 확실하다.

모든 사회구성원이 해야 할 일은 하고, 이에 대해 책임지는 사회가 되면 좋겠다. 아니, 현실적으로 책임을 못 지더라도, 이런 노력이라도 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