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Stand by Me“와 함께 80년대를 대표하는 성장물인 “St Elmo’s Fire”의 주제곡 “Man in Motion”은 언제나 들어도 명곡이다. 원래 이 곡은 영화를 위해서 만들어진 곡이 아니라 릭 헨슨이라는 휠체어를 탄 장애운동선수를 위해서 만들어 졌지만 영화 때문에 유명해졌다. 최근 몇개월 동안의 나를 굉장히 잘 묘사할 수 있는 단어들이 바로 이 ‘man in motion’이 아닐까 생각된다.

고대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가 “이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세상의 모든 것이 변한다는 사실이다”라고 말했듯이 세상을 제대로 살아가려면 사람은 항상 변해야 한다. 우리 주변 모든것이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이 세상의 일부인 우리 또한 변해야지만 조화롭게 살 수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 세상에서 변화만큼 어려운 건 없다. 특히 세상을 어느정도 살았고 자기가 속해 있는 분야에서 나름 어느정도 경험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 멀리서 찾을 필요도 없이 내 자신이 그렇기 때문이다. 나는 항상 변화를 외치고 투자사들과 주변 사람들한테 “변화만이 살 길이다”를 설교하지만 다른 수많은 사람들처럼 나 스스로는 본능적으로 변화를 거부하고 있었다. 지금까지 살아왔던 방식과 습관을 바꾸는게 싫고, 수치스럽고, 귀찮았고, 왠지 남의 압력에 의해서 스스로를 바꿔야 한다는 거 자체가 너무 싫었던거 같다.

특히 올 해 이런저런 장애물에 부딪히고 난관이 많았는데 – 뭐, 인생 자체가 그렇지만서도 – 내가 고집하고 선택한 나만의 접근방법들 때문에 여러번 좋지 않은 결과가 발생했다. 그제서야 나는 이런 좋지 않은 결과의 원인은 바로 나 자신한테 있다는 걸 깨닫고 스스로를 적극적으로 바꾸고 내 방식만을 고집하지말고 변해야 겠다는 결심을 했다. 내가 항상 옳을 필요도 없고 내 접근이 항상 맞을수가 없다는 걸 올 해 들어와서 정말 많이 느꼈고, 지난 몇 개월 동안 나 스스로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계속 움직이고 새로운 것들을 많이 시도해봤다. 물론, 아직 완벽하게 익숙치 않아서 쉽지는 않지만 스스로를 잘 훈련시키고 있다. 이렇게 하니까 마음도 편해지고, 시야도 넓어지고, 내 인생 자체가 풍요로워지고 있다. 물론, 여러가지 일을 함에 있어서 결과도 좋아지고 있다.

Man in motion – 우리는 항상 움직이고 항상 변해야 한다. 변화는 두렵고 죽을만큼 싫지만 변화를 반복하다 보면 새로운 세상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