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정말 좋아지고 있는것일까? 스타트업 industry에서 내가 직접 몸으로 느끼기에는 그런거 같다.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작년에 미팅 한번 하려고 그렇게 내가 전화하고 들들 볶아댔지만 한번도 나한테 눈길조차 주지 않았던 많은 대기업의 파트너 담당자들이 년초부터 먼저 전화를 하고있다는 점이다. 대부분 “이제 상황이 훨씬 좋아졌으니까 전에 이야기하던 파트너쉽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이야기릏 해보자.”라는 말을 한다. 하지만, 경제학자들은 이와 다른 말을 한다. 곧, 규모는 더 작지만 다시 한번의 불경기가 미국을 강타할 것이며 경제학에서 말하는 double dip 현상을 세계가 경험할 것이라고 한다.

뭐, 어찌되었던간에 2010년 상황이 작년보다는 훨씬 좋아질거라는거에 대해서는 모두가 다 동의하는거 같다. 올해는 어떤 인터넷 기업들이 상장 (나스닥) 을 할 것이며, 어떤 회사가 어떤 회사를 인수할까? 그 순간이 될때까지는 아무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가장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TechCrunch의 후보들은 다음과 같다.

2010년 IPO 예상 10대 후보
1. Facebook – 지금까지 투자유치한 금액: 8,590억원. 모두가 가장 기대하고 있는 2010년도 최대의 IPO. 세계에서 4번째로 유저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
2. Zynga – 지금까지 투자유치한 금액: 2,628억원. FarmVille, PetVille과 Texas HoldeEm Poker와 같은 최고의 소셜 게임을 만드는 회사. 매달 2억 3천만명의 유저들이 Zynga의 게임을 아주 액티브하게 한다.
3. LinkedIn – 지금까지 투자유치한 금액: 1,236억원. 직장인들을 위한 Facebook.
4. Glam Media지금까지 투자유치한 금액: 1,500억원. 여성들을 위한 여러가지 패션 및 entertainment 관련 사이트들과 광고 네트워크를 운영.
5. Demand Media – 지금까지 투자유치한 금액: 4,260억원. 나랑도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업체인데 IAC와 같이 여러 종류의 인터넷 사이트들을 소유하고 있는 네트워크 회사이다.
6. Gilt Groupe – 지금까지 투자유치한 금액: 576억원. 나도 이 사이트에 대해서는 잘 몰랐는데 온라인 명품 쇼핑 사이트이다.
7. Etsy – 지금까지 투자유치한 금액: 379억원. 명품은 아니지만 수공예 제품들을 위한 온라인 쇼핑 사이트.
8. Yelp – 지금까지 투자유치한 금액: 372억원. 구글의 6,000억원 인수 오퍼를 뿌리친 용감한? 사이트. 나도 개인적으로 거의 매일 사용하고 있는 유용한 서비스이다.
9. Tesla Motors – 지금까지 투자유치한 금액: 9,396억원. 돈만 있으면 나도 꼭 한대 사고 싶은 전기 스포츠카. 그리고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 예상하였던 대로 IPO 신청을 하였다. IPO 금액은 약 1,200억원이다.
10. Skype – 지금까지 투자유치한 금액: 828억원. 설명이 필요없는…스카이프.

2010년 M&A; 예상 시나리오 및 10대 후보
1. 구글의 Roku 인수
구글은 검색 엔진으로 시작하여 웹의 제왕이 되려고 하지만, 수익의 90% 이상이 아직도 검색 기반의 광고에서 나온다. 그리고 아마도 앞으로 구글의 가장 큰 수익원이 될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는 2006년도 10월 무려 16.5억 달러에 인수한 유투브이다. 인터넷에서 시청되는 동영상의 38%가 유투브 동영상이지만, 유감스럽게도 아직 유투브는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Roku의 셋탑 박스를 이용하면 유투브는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Roku 박스는 NetflixAmazon VOD와 같은 사이트의 컨텐츠를 소비자들의 TV로 쏴주기 때문에 유투브의 컨텐츠와 힘을 합치면 다양한 옵션 기반의 인터넷 컨텐츠를 소비자들의 TV를 통해서 방송할 수 있으며, 유투브를 새로운 브랜드로 바꿀 수 있다. 실은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전에 마이크로소프트WebTV를 통해서 시도를 하였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지만, 그 이유는 WebTV가 유투브나 구글과 같은 user base가 없었기 때문이다.

2. 시스코LinkedIn 인수
시스코와 링크드인? 한번도 생각 해본적이 없었던 콤비이지만,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까 어떻게 보면 아주 환상의 하모니를 만들 수 있을거 같다. 시스코가 최근에 인수한 회사들인 WebEx, Tandberg, JabberPostPath의 공통점은 바로 시스코가 강조하고 있는 enterprise communication을 원활하게 해주는 h/w 및 s/w이다. 이러한 시스코의 전략을 한층 더 강화시켜주고 그 다음 단계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가 전세계 5천3백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링크드인이다. 링크드인의 2010년 예상 매출은 약 2,400억원이고, 2008년도 투자 받을 당시 회사의 밸류에이션은 대략 1조원이 넘었다. 현금 돈방석 위에 앉아 있는 시스코한테는 껌값이지만 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전략적인 가치는 껌값 이상이다.

3. Fox Interactive Media / MySpacePandora 인수
인터넷 음악 서비스라고하면 투자자들이 거들떠 보지도 않는 요즘 시점에 판도라는 매주 60만명의 새로운 고객을 등록시키고 있다. 인터넷 라디오 청취자 중 44%가 판도라를 이용하고 있으며 그 중 절반은 아이폰이나 블랙베리와 같은 모바일 장비를 이용해서 듣고 있다고 한다. MySpace는 최근에 imeemiLike와 같은 음악 기반의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인수하였지만 계속해서 시장 점유율을 잃고 있으며, 강력한 경쟁상대로 떠오르고 있는 (이미 MySpace의 트래픽을 훌쩍 넘어버렸다) Facebook을 이기려면 판도라가 반드시 필요하다.

4. TwitterTwithawk, TweetMeme, bizz.ly, SkoutTwitJump 인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나 페이스북에 트위터를 팔아야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을 하지만 아직은 혼자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많은 서비스가 트위터이다. 여기서 언급된 5개의 회사들도 트위터만큼 작고 아직은 창업한지 얼마되지 않는 벤처기업들이지만 트위터가 아직은 스스로 제공하지 않는 매우 가치있는 서비스들 – 비즈니스 마케팅 (Twithawk); 실시간 뉴스 발견 및 공유 (TweetMeme); 실시간 퍼블리싱 및 공유 (bizz.ly); 실시간 데이팅/사람 연결 (Skout); 그리고 트위터 관리 툴 제공 (TwitJump) – 을 나름 엣지있게 제공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트위터로써는 적당한 가격에 인수하면 좋은 서비스들이다.

5. Netflix의 Flixster 인수
Fox Interactive Media / MySpace가 인터넷 최대 영화 정보 사이트 및 커뮤니티인 Flixster를 인수하려고 용을 쓰고 있다는 소문이 들리고 있지만, Netflix만큼 완벽한 주인은 없다고 생각된다. 5천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자랑하는 영화 소셜 네트워크인 Flixster는 Netflix가 매우 약한 소셜 네트워크와 마케팅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을 늘리기 위한 큰 자산이 될 것이다. Netflix의 유일한 성장동력은 기존 유저들로부터 더 많은 매출을 발생시킴과 동시에 신규 유저 유치인데 이미 Facebook과 MySpace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영화 앱인 Flixster를 이용하면 신규 유저를 추가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을 최대한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아이폰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영화 앱도 Flixster이다.

6. TicketmasterEventbrite 인수
Eventbrite는 크고 작은 기업과 개인들이 이벤트를 홍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웹서비스이다. 2006년도에 창업하여 3년만에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내고 있으며, 매달 300만명의 유저들이 이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Ticketmaster는 이벤트브라이트를 인수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이벤트브라이트는 현금이 충분하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마케팅과 유통 채널을 보유한 모기업을 얻게 된다. 현재 몇개월 동안 질질 끌리고 있는 Ticketmaster의 Live Nation 인수가 마무리 되면 그 다음 단계는 Eventbrite가 되지 않을까 싶다.

7. DirecTVBlip.tv 인수
Blip.tv는 현재 50,000개 이상의 쇼와 3백만편 이상의 드라마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이다. 2009년 12월달에 발표된 수치에 의하면 한달에 약 8천5백만개 이상의 컨텐츠가 Blip.tv에서 시청되었다고 한다. 또한, 요새같이 좋지 않은 광고 시장에서 AT&T;, Best Buy, Nikon, Chevy, Scion, Canon과 삼성과 같은 대기업들과 광고 계약을 체결하였다. Blip.tv를 인수하면 DirecTV는 온라인 시장으로 바로 진출할 수 있는 채널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8. Bing/MicrosoftBit.ly 인수
Bit.ly는 요새 많이 찾아볼 수 있는 URL-shortener (너무 복잡하고 긴 URL을 아주 간단하고 짧은 URL 주소로 바꿔주는 기능) 서비스이다. 하지만, 매달 약 20억개의 URL을 Twitter, Facebook, 이메일 서비스 및 인스턴트 메신저 상에서 축소시켜주는 Bit.ly의 진짜 가치는 바로 인터넷 상에서 실시간 검색되는 용어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Twitter가 Bit.ly를 인수한다는 소문만 무성하지만, Bing과 같이 검색 엔진 시장점유율을 높이려고 무슨짓이라도 할 준비가 되어 있는 업체들한테 훨씬 더 전략적인 가치가 있는 서비스이다. Bit.ly는 이제 창업한지 2년밖에 안되었지만 아마도 곧 Facebook, Twitter, Google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서로 사려고 경쟁하는 사이트가 되지 않을까 싶다.

9. Bing/Microsoft의 Foursquare 인수
전미를 강타하고 있는 Foursquare는 “차세대 트위터”라고 불리우는 모바일 위치 알림 서비스이다. 특정 지역/식당/가게/위치에서 “check-in”을 할때마다 위치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check-in을 할때마다 badge를 얻는 등 게임적인 요소가 다분한 매우 중독적인 서비스이다. 나도 이게 뭔지 몰랐는데 어느 순간에서 부터인가 Facebook에 들어갈 때마다 “친구들이 어디어디에 check-in 하였다”라는 정보가 나와서 알게 되었다. Google Maps에 비해서 시장 점유율이 떨어지는 Bing Maps에 갖다 붙이면 너무나 환상적인 add-on 서비스이다. 현재 인터넷 업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인수하려면 엄청난 premium을 내야지만 인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정도의 현금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이 있지만, 웹서비스에 관해서는 항상 구글보다 한발짝 늦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기회만은 반드시 놓치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

10. LinkedIn의 Yammer 인수
Yammer는 간단하게 말해서 기업용 트위터라고 할 수 있다. 2008년 9월 TechCrunch50를 통해서 론치 하였으며, 그 이후로 상당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Yammer를 인수함으로써 인해서 링크드인은 계속해서 enterprise 시장쪽으로 깊숙히 들어갈 수 있을것이며, 새로운 수익원을 통해서 매출 신장을 꾀할 수 있을것이다. 물론, Salesforce.com이나 Oracle 또는 시스코도 Yammer를 유심히 모니터링 하고 있기 때문에 인수가격에는 상당한 premium이 붙어야할것이다.

과연 이 중 몇개가 실현될까? 아마도 50% 이상은 현실로 다가오지 않을까 싶다. 말이 “예측”이지만, TechCrunch는 이미 여기저기서 수집한 많은 정보와 소문을 기반으로 이 리스트를 작성하였기 때문에 대부분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는 deal들이기 때문이다. 하여튼 올해 말에 몇개의 deal이 성사될지 다시 한번 결과를 정리해볼텐데 그때까지는 그냥 시장을 바라만 봐야할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