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최근에 사람과 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이번 포스팅도 같은 맥락의 글이다. 내 블로그를 오래 읽으신 분들은 알다시피 나는 원래 2007년도에 워튼 MBA 프로그램에 입학했다가 한 학기만 하고 휴학을 했고, 그 이후로는 학교로 돌아가지 않았다. 지금은 자동으로 중퇴 처리가 되었지만 실은 중간에 내가 복학을 한 번 시도했던 적이 있었다. 워튼 스쿨의 정책상 입학하고 7년 안으로는 졸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나는 2012년도에는 다시 복학을 해야지만 2014년도에 무사히 졸업을 할 수 있었는데, 솔직히 그때 검토를 했던게 얼마전에 이런저런 말들이 많이 나왔던 안철수씨가 졸업한 워튼의 executive MBA 프로그램 이었다.

워튼 exec MBA 프로그램은 full-time 프로그램에 비해서 장점이 많았는데 필라델피아가 아니라 샌프란시스코에서 수업을 한다는 점, 한달에 4일 – 6일만 part-time으로 (그것도 주로 금/토) 다니면 된다는 점, 일을 계속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이렇게 2년을 학교 다니면 똑같은 MBA 졸업장이 나와서 당당한 워튼 MBA가 된다는 점이 대표적이다. 그래서 나도 full-time MBA 프로그램에서 exec MBA 프로그램으로 편입?을 하고 한 달 정도 샌프란시스코로 등교를 한 적이 있었다.

그때 나는 Vijay Ramani라는 인도 친구를 학교에서 만났다. 나한테 했던 첫마디가 “안뇽하세요~” 였던 그는 당시 실리콘밸리 소재의 반도체 대기업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를 하고 있었고 삼성과 일을 많이 했었다. 한국도 여러번 방문을 해서 한국에 대해서 상당히 잘 알고 있었다. 이렇게 우리는 2주에 한 번 보는 동기였지만, 한국이라는 연결고리 때문인지 금세 친해졌다. 참고로, 나는 워튼 exec MBA 프로그램도 시작한지 한달만에 그만뒀고 그 이후 공식적으로 학교를 중퇴했다. 새벽 비행기를 타고 샌프란시스코에 가는것도 힘들었고, 일하면서 공부하는 것도 쉽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내가 이 돈을 내면서 이 나이에 학교를 다녀야 하는지에 대한 – 단순히 가방끈 늘리기 위해서 – 명쾌한 답변을 찾을 수가 없었다.

Exec MBA 프로그램에서의 짧은 만남과 어울림 이었지만 그 관계는 오래갔고 비제이는 MBA를 졸업하자마자 다니던 반도체 회사를 그만두고 모바일 유아용품 판매 마켓플레이스 앱 Totspot을 창업했다. 그리고 우리는 이 회사에 가장 처음 투자한 자랑스러운 투자자가 되었다. 모든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Totspot 또한 굉장히 어려운 고비들이 있었지만 그럴때마다 비제이와 그의 팀원들이 현명하게 장애물을 넘어서 계속 목표를 향해서 전진했다. 그들은 500 Startups 프로그램을 거치면서 앱을 계속 개선시켰고 얼마전에 180만 달러의 Series A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

솔직히 Totspot에 투자한 가장 큰 이유도 ‘사람’ 때문이다. 이 제품이 경쟁하고 있는 분야는 굉장히 포화되어 있고 우리가 투자할 당시에는 기본 프로토타입만 존재했다. 하지만, 나의 짧았던 워튼 샌프란시스코 프로그램의 경험에 비추어보면 비제이는 믿을만한 사람이었고 뭔가 시작하면 굉장히 책임감 있게 끝을 볼 수 있을거 같다는 인상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오래 고민하지 않고 투자를 했다. 제품이나 시장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사람이라는 걸 마음에 다시 한번 각인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경험이었다.

Congrats Totsp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