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인생은 더 복잡해진다. 나이가 들수록 인간관계도 더 복잡해지고, 부모님이 아닌 스스로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해야하며, 결혼하면 먹여살려야 할 식구들도 생긴다. 직장생활도 마찬가지이다. 더 오래 일할수록 승진을 하고, 승진을 할수록 책임과 권한이 많아지기 때문에 인생은 복잡해진다. 처자식이 생긴 후 창업하는건 어쩌면 이 복잡한 인생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다. 인생이 더욱 더 복잡해지면서 문제들도 많이 생긴다. 어떻게 보면 우리 삶 자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결정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하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문제로부터 도망을 가고, 어떤 사람들은 남이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란다. 하지만, 내 짧은 인생 경험에 비춰보면 내가 직접 나서지 않으면 문제는 절대로 해결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내 문제는 남의 문제가 아니고, 남의 문제는 내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직장에서 나한테 너무 스트레스를 주는 일이 있는데 아무리 직장 동료나 상사가 나랑 같이 고민하고 슬퍼해도 결국 이들은 집에가서 잠은 잘 잔다. 내 문제이기 때문에 내가 직접 나서지 않으면 그 누구도 해결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아니, 해결해 줄 수가 없기 때문이다.

내가 하는 일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한 사람들과 만날 기회가 많다는 점이다. 창업을 결심하고 뭔가 스스로 만들겠다는 이들의 의지는 참 존경스럽다. 그런데 요새도 많이 아쉬운 부분은 자체 개발인력이 없어서 외주업체에 개발용역을 맡기는 스타트업들이 아직도 많다는 점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자체 개발인력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회사들이다. 뭔가를 만들다보면, 그리고 만든걸 시장에 풀어보면, 문제가 엄청나게 많이 발생한다. 픽셀이 완벽하게 맞지 않는 작은 문제점부터 결제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큰 문제점들까지, 하루에도 수십개 또는 수백개의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한다. 이 문제들은 본인이 직접 해결해야한다. 남한테 맡겨서 제대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

뭔가를 만드는 스타트업이라면 자체 개발인력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 또 다른 각도에서 본 이유이다. 내 인생, 내 회사, 내 제품, 내 문제이다. 내가 해결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