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고로케며칠 전에 TV 채널을 돌리다가 우연히 ‘백종원의 3대 천왕’을 봤다. 본방인지 재방인지는 기억이 잘 안 나는데 빵에 대한 방송이었고, 강릉에서 40년 동안 빵만 만드신 분이 소개되었다(여기 대표주자는 야채 고로께). 나도 빵을 엄청 좋아하고, 마침 배가 좀 고파서 넋을 잃고 본 것도 있지만, 이 분의 장인정신도 한 몫을 했다. 반죽을 얼마나 많이 만드셨고, 주무르셨는지, 반죽의 무게를 1g의 오차도 없이 정확하게 맞추는게 기가 막혔다.

빵의 맛이나 명성에 비해서 가게의 외관이 너무 낡고 초라한게 아니냐는 이휘재씨의 질문에 대해 사장님은 “빵집에서 빵만 잘 만들면 되지. 무슨 치장이 중요한가.” 라고 답하셨는데, 나도 항상 스타트업들한테 강조하는 그 내용이라서 너무 반가웠다. 요새 창업 분위기 너무 좋다. 그래서 그런지 너도나도 창업 전선에 뛰어들고 있다. 여기까지는 좋은데, 너무 많은 사람들이 겉멋에 취해있고 정작 중요한 본질은 잘 보지 않는거 같다.

스타트업이나 대기업이나 규모는 다르지만 기본은 같다. 뭔가를 만들어서 고객들에게 팔아야 하고, 이 과정에서 이윤을 남겨야 한다. 여기서 핵심은 제품이다. 강릉 빵집 사장님의 말대로 빵집에서 가장 중요한 건 맛있는 빵을 만드는 것이고, 스타트업한테 가장 중요한 건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나머지는 모두 다 부수적이다. 투자를 많이 받고, 멋진 사무실이 강남 한복판에 있고, 회사가 대통령상을 받았고, 유명한 기업인이나 교수님이 어드바이저로 있고, 이 모두 다 좋은 제품을 만들어서 고객들을 유치하면 용을 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어 있다. 후진 제품을 만들면서 외모에만 신경을 쓰는 회사는 반드시 끝이 좋지 않게 되어 있다.

요새 워낙 많은 잡음이 발생하다보니 창업가들이 조금만 한 눈을 팔면 본질에 대한 초점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외모 치장은 다 쓰잘데기 없고 부질없는 짓이니 제품에 집중해라. 빵집에서 빵만 잘 만들면 되고, 스타트업에서는 제품만 잘 만들면 된다. 기본적으로 좋은 제품을 만들면, 나머지는 이 좋은 제품이 모두 해결해 줄 것이다. 이 바닥에서 일하다보면 환경이 지속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절대불변의 진리가 많지 않지만, 이거 하나는 내가 정말로 장담하고 보장한다 – 사업이 잘 안되면 불평 그만하고, 입 닥치고, 제품을 잘 만들어라.

<이미지 출처 - http://blog.naver.com/tiramisu112/220678883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