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우리가 상주하고 있는 구글캠퍼스 서울이 1주년을 맞이했다. 1주년 기념 공식 행사에서 발표하는 임정민 센터장을 보면서 이런저런 생각이 머리를 스쳐갔다. 나는 임정민 센터장과 1999년도에 같이 스탠포드 대학원에서 공부했다. 과는 달랐지만 창업관련 수업을 같이 들었고, 한국 유학생들이다 보니 자주 어울렸다. 당시에는 솔직히 앞으로 서로 어떻게 성장할지, 또는 어떤 일을 하게 될지에 대한 아이디어는 전혀 없었다. 졸업 후 계속 비슷한 분야에서 일 하면서 우리는 한국에서도 자주 만났다. 그리고 17년이란 시간이 지난 현재 그는 구글캠퍼스 서울의 총괄이라는 한국 창업 생태계의 중요한 허브가 되었고, 나는 잘 나가지는 못 하지만 작은 펀드를 운영하는 투자자가 되었다. 아무것도 모르던 유학생들이 참으로 많이 배우고, 경험하고, 성장했다는 생각을 하면서 감회가 새로웠다.

실리콘밸리 사람들이 자주 하는 말 중에 “창업가들은 서로의 에너지를 먹으면서 성장한다” 라는 말이 있다. 나쁜 의미가 아닌 매우 좋은 의미의 말이다. 남의 에너지를 빼앗으면서 나만 잘 되는게 아니라 서로의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같이 성장하고 모두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한다는 의미이다. 아마도 임정민 센터장과 나도 서로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먹으면서 성장을 한게 아닌가 싶다. 그리고 이는 비단 우리한테만 적용되는게 아니라 한국의 모든 창업가들에게도 적용된다. 현재 창업을 했거나 또는 창업을 꿈꾸고 있고, 창업가들이 많이 있는 공간에 있다면 주위를 한 번 둘러봐라. 모두가 뭔가 열심히, 그리고 묵묵히 자기만의 일에 몰두하고 있는데 여기서 발산되는 에너지가 대단하다. 아마도 이들의 에너지를 내가 받으면서 나도 나만의 일에 집중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나한테도 긍정적인 에너지가 발산되고, 나의 에너지를 다른 누군가가 느끼고 받으면서 그들 또한 성장하고 있다.

스트롱벤처스의 사무실이 있는 구글캠퍼스, 선릉을 지키고 있는 우리의 좋은 파트너 디캠프, 그리고 역삼의 절대강자인 우리의 또 다른 좋은 파트너 마루180 또한 서로의 에너지를 주고 받으면서 대한민국의 창업 생태계를 탄탄하게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런 공간에 좋은 창업가들을 입주시키고 서로 같이 이야기하고 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건 정말 중요하다. 위에서 말했듯이 창업가들은 혼자서 일 할 때보다는 같이 일 할 때 서로의 에너지를 먹으면서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만들기 때문이다.

나는 이런 긍정적인 에너지에 둘러 쌓여서 일 하는게 참 좋다. 기억은 잘 안 나지만, 누군가 유명한 사람이 실리콘밸리가 좋은 이유는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라도 대가를 바라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서로를 도와주는 문화가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나는 항상 이런 분위기에서 일을 해서 잘 몰랐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런 문화가 존재하는 산업이나 환경은 거의 없다. 나도 오늘 여러 업체들을 처음으로 만났다. 실은 우리가 투자한 업체가 아니면 굳이 내가 시간이나 에너지를 들여서 이들을 도와 줄 필요는 전혀 없다. 특히 나같이 냉정한 놈이라면. 하지만, 이들이 너무 열심히 하는걸 보면 그 긍정적인 에너지의 영향을 받아서 “혹시 제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편안하게 연락 주세요” 라는 말이 나도 모르게 입에서 나와 버린다. 내가 이들에게 그렇다고 뭔가를 바라는건가? 절대로 그렇지 않다. 그냥 스스로 기꺼이 도와주고 싶어서 그런 말을 했다.

오늘은 이런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도 많이 먹어서 그런지 더욱 더 많이 성장하는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