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국 사무실이 있는 구글캠퍼스 서울이 작년 3월 1일부터 코비드19로 인해 문을 닫았다. 그때부터 우린 재택근무를 시작했고, 이러다가 곧 다시 열겠지라는 기대를 했는데, 벌써 1년이 지났고, 아직도 구글캠퍼스 서울의 문은 굳게 닫혀있다.

주말에 달력을 3월로 바꾸면서, 벌써 1년이 됐다는 생각과 1년 밖에 안 됐다는 생각이 동시에 머릿속을 왔다 갔다 하면서, 어쩌다 이런 세상에서 우리가 살고 있지라는 놀라움과 과연 이 지긋지긋한 팬데믹은 언제 끝날지에 대한 걱정을 동시에 잠깐 했다. 그러면서 우리 투자사의 비즈니스 현황 관련해서 이메일을 몇 개 쓰고, 검토해야 할 새로운 회사들의 자료를 보는데, 눈에 확 들어오는 부분들이 있었는데, 바로 “코로나 때문에…”라는 내용이었다. 자세한 걸 여기서 공개할 순 없지만, 대부분 코로나가 다시 기승을 부리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올라갔고, 이로 인해서 연초에 비즈니스가 막대한 타격을 입었다는 내용이다.

작년 3월/4월/5월, 또는 작년 다른 기간에 이런 내용을 접했다면, 나는 그냥 끄덕거리면서 공감하고 동의하고, 참 안됐다고 생각하면서 동정했을 것이지만, 이젠 팬데믹과 비즈니스 환경을 조금은 다른 시각으로 보기 시작했다.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제 코비드19는 예상치 못한 재앙이 아니라, 항상 다시 돌아오는, 예측이 가능하고, 예측을 해야 하는 일상이 됐고, 모든 창업가는 이제 이런 시각으로 팬데믹을 보면서 비즈니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작년에 누구도 예상 못 했었고, 모두 처음 접했을 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다. 어떤 사업들은 예상치 못하게 코비드19으로 인해 기록적인 매출을 갱신하면서 비즈니스 황금기를 경험했지만, 대부분 사업들은 최악의 경험을 했고, 이 중 많은 비즈니스가 문을 닫았다. 이때 망했으면 어쩔 수 없지만, 힘들게 살아남아서 계속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이제 코로나 때문에 사업이 힘들다는 건 변명이 되어 버렸다. 1년 동안 버텼고, 살아있다면, 그만큼 내성이 생겼을 것이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됐을 때 어떻게 해야지만 타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행동강령과 지침이 생겼을 것이다.

이런 말 하면 참 야속하지만, 이제 코로나로 인한 비즈니스 타격은 안타까움과 연민의 대상이 아니라 변명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마치, 안 되는 비즈니스는 항상 불경기를 탓하지만, 그 와중에도 아주 잘하고 있는 사업이 있듯이, 코비드19로 인해서 계속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 와중에도 돌파구를 잘 찾아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