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온 지 이제 한 달 반 정도가 되었다. 10년 전에 미국 갈때도 한국에서는 학벌이 매우 중요했는데,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능력위주의 벤처업계에서도 한국은 여전히 학벌을 너무 중시 하는 거 같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그러다가 얼마전에 재미있는 기사를 읽었다. 기업의 채용담당자들이 말하는 ‘잉여스펙’의 취업 지원자들에 대한 내용인데, ‘석사’ , ‘박사’ , ‘회계사’ , ‘한자능력’이 리스트의 맨 위에 있었다. 솔직히 이거 보고 뜨끔한 사람들 많았을거 같다 – 나를 포함해서. 내가 항상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와이프한테 버릇처럼 말하는게 그대로 기사화 되었기 때문이다. 벤처투자를 하는 VC 라는 직업이 주위 사람들이 보면 굉장히 어렵고 정교한 일 같아 보인다. 실제로 미국이나 한국이나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MBA와 같은 석사 이상의 고등학위를 소지하고 있으며, 박사들도 많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업무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보면 굉장한 지적 능력이 필요한 직업같아 보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고등학교만 나오면 – 그리고 훈련을 받으면 – 누구나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벌써부터 나와 동의하지 않는 많은 분들의 따가운 시선을 인터넷으로 느낄 수 있다).

어디 VC만 그럴까? 내 주위 직장인의 90%가 하는 일들은 중,고등학교만 졸업하고 업무훈련만 받으면 할 수 있다. 심지어는 초등학교 나와서 더하기 빼기만 가능하면 전혀 무리없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석,박사급 인력들이 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세상의 직업 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많은 인력들이 취업을 하려면 뭔가 기준과 잣대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선택 받으려면 남들보다는 더 좋은 학교를 나와야 하고, 더 높은 학위를 소지해야 한다. 채용담당자가 사람을 채용하려면 그 이유를 정당화 할 수 있어야 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이 학벌을 보고 고르는 것이기 때문이다(그러면 나중에 혹시나 뭔가 잘 못 되어도 면피할 수 있다).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은…..좋은 학교 나왔다고 으시댈 필요없고, 만나는 사람마다 출신학교 물어서 이를 그 사람이나 팀을 판단하는 척도로 삼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특히 우리가 일하는 이 분야에서는 학벌 보다는 능력으로 인정을 받아야 한다. 물론, 학벌이 좋으면 좋은 학교 나온 동문들이 많지만 아직 한국은 중국이나 유태인들 같이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는 문화가 별로 없기 때문에 그렇게 큰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나는 정말로 필요한 스킬은 세련된 개발실력과 유창한 영어실력이라고 생각한다. 다행히도 이 둘은 좋은 학교나 나쁜 학교나 다 잘 못 가르치는, 스스로 터득할 수 밖에 없는 스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