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 korea1999년 부터 미국과 한국을 왔다갔다 하다가 작년 말에 미국 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으로 왔다. 미국에 있을때도 거의 매달 한국에 나왔고, 그 전에는 한국에서 오랫동안 학교도 다녔고 직장생활도 해서 한국 생활이 나한테는 전혀 어색하지가 않다. 하지만, 그동안 한국에서 물리적으로 살았던게 아니라서 인터넷과 미국의 미디어를 통해서 한국에 대한 대부분의 소식을 접했고,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 대한 생생한 현장감이 부족했다. 솔직히 외국에서 바라본 한국의 이미지는 ‘대단한 나라’ 이다. 한국은 최근 몇 년 동안 낮은 한 자리 수의 경제성장을 하고 있지만 불확실한 세계경기 전망 속에서 그나마 이 정도 성장하는 나라가 많지는 않다. 특히 내가 일하고 있는 스타트업 분야에서는 한국은 최근 몇 년 동안 꽤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좋은 회사도 많이 나오고, 재벌들이 장악하고 있는 경제활동에 조금씩, 아주 조금씩 스타트업들이 참여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래서 한국 밖에서 바라보는 한국의 미래는 매우 밝고 다른 나라들이 고전할때 한국은 계속 잘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조건을 가진 나라라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한국으로 돌아와서 이제 몇 개월을 실제로 살아보니 밖에서 보던 한국과 안에서 느끼고 보는 한국은 많이 다르다는 걸 요새 많이 체감하고 있다. 안에서 보는 한국은 미래가 매우 불투명한 나라이다. 대통령은 뭐를 해도 국민의 욕을 먹고, 금수저가 없는 젊은이들은 취업을 못하고 있고, 직장인들은 죽지 못해 일을 하고 있는 나라이다. 오죽 그랬으면 ‘헬조선’ 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그 어떤 대화를 해도 이 나라의 정부와 대통령 욕을 하지 않는 사람이 없고, 누구나 다 나라 걱정을 하는거 같다. 나도 많은 나라에서 살아봤고, 더 많은 나라를 여행 해봤지만 자국을 떠나서 다른 나라로 이민가고 싶다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 나라는 본 적이 없다. 이게 2016년도 대한민국의 현실인거 같다. 참 걱정스럽다.

나는 약간 다른 생각을 한다. 전반적으로 내가 요새 느끼는 건, 한국은 불평과 불만이 많아진 사회가 된 거 같다. 뭐, 내가 이런 말을 하면 비판들이 많이 쏟아질거다. 내가 한국에 대해서 뭘 안다고…그런 말 할 자격이나 있냐고…이런 말들을 하면서 비난할 거 같다. 그렇다고 한국이 잘 돌아가고 있거나, 정부와 정치인들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행동을 하고 있거나 또는 대기업들이 국가 경제를 위해서 열심히 고민하고 있다는 건 아니다. 과거에는 잘 몰랐는데 이제 대가리가 좀 커진 후 한국에서 살아보니 정말로 말도 안 되는 불합리한 일들이 벌어지고 후진국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문제점들이 존재하는게 한국이라는 나라다.
하지만, 확실한 건 헬조선은 우리 모두가 살고 있는 곳이자,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곳이다. 높으신 분들만 살고, 높으신 분들만 만들어가는 나라가 아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있다 – 이걸 무조건 비판하면서 아무것도 안 할 수도 있고, 현실을 인정하되 그래도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는 최선을 다 할 수도 있다. 나는 모두가 후자를 선택해서 조금이라도 헤븐조선에 가까이 갔으면 좋겠지만 전반적으로 불평만 하고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는 사회 분위기가 좀 아쉽다.

나는 학자가 아니지만 이미 한국은 선진국의 대열에 들어왔다고 생각한다. 미국인들이 보는 한국도 이미 선진국의 모습을 골고루 갖추었다고 생각한다. 이상하게도 한국사람들만 스스로 우리가 지옥에 살고 있다고 느끼고 있는거 같다. 그래서 나는 스타트업들과 같이 일 하는게 좋다. 내가 같이 일하는 그 어떤 창업가도 헬조선을 욕하거나, 정책을 비판하거나 또는 경쟁사를 비판하지 않는다. 이들은 모든걸 스스로 책임진다. 잘 되면 본인이 잘 한 거지만, 안 되도 본인의 잘못이다. 이런 마음가짐과 생각을 가진 창업가들이 잘 하려고 계속 노력하고, 이런 작은 노력들이 합쳐지면 더 나은 세상이 되지 않을까 싶다. 솔직히 헬조선이라면서 스스로의 무능함을 국가의 탓으로 돌리면서 본인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인간들 이젠 좀 지겹다.

<이미지 출처 =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