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d-sugars-blog-building-a-business
BootstrapLabs의 Ben Levy가 beLaunch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저는 투자자이자 멘토이지만 제가 속한 업계는 금융도 아니고 tech도 아닙니다. 저는 건설업에 (construction) 종사하고 있으며, 제가 하는 일은 에너지 넘치는 사람들과 함께 비즈니스를 짓는 겁니다 (building businesses).”

너무나 공감가는 말이고, 모든 VC들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Venture Capital은 투자자들의 돈을 벤처기업에 재투자해서 수익을 내야한다. 그리고 그 수익을 다시 투자자들에게 돌려줘야 하는 의무가 VC들에게는 있다. 이렇게 봤을때 당연히 VC는 금융업에 속한다. 그렇지만 우리와 같은 투자자들이 정말로 해야하는건 창업가들과 같이 고민하면서 제대로 된 비즈니스를 만드는 것이다. 수익도 중요하고 회수도 중요하지만 Ben과 같이 나도 건설업에 종사하고 있다는 마음가짐을 항상 가지고 있다.

10년 전에 현대중공업에 영업하러 간 적이 있다. 그때 처음 알았다. ‘조선’의 영어가 ship making이 아닌 ship building이라는 걸. 마치 건물을 짓듯이 바닥에서부터 탄탄히 만들어서 위로 쌓아야 한다는 데에서 유래한거 같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비즈니스를 만드는 건설업에 (building businesses) 종사하고 있지 돈놀이를 하는 금융인들이 아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alleywatch.com/2013/02/you-are-what-you-do-and-entrpreneurs-build-busines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