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잠깐 2주 동안 ‘스타트업 바이블1’ 전자책 버전(EPUB)을 무료로 배포한 적이 있다. 큰 기대는 하지 않았고 우리나라에서 전자책이 어떻게 받아 들여질까 궁금해서 했던 작은 실험이었는데 결과는 기대 이상 좋았다. 정확하게 몇 번 다운되고 몇 명이 읽었는지 집계는 되지 않지만 상당히 많은 분들이 좋은 피드백을 주셨고, 그 중 대다수의 분들이 “처음으로 iBooks로 전자책을 읽었는데 그 경험이 상당히 좋았습니다”라는 말들을 했다.

유감스럽게도 아직도 한국에서는 iTunes가 정식으로 진출하지 않아서 iBook을 구매하려면 미국 iTunes 계정을(또는 iTunes가 진출한 다른 나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 때문에 아직 한국에서는 아름다운 iBook 전자책들을 읽기에는 불편함이 많다.

스타트업 바이블2는 다양한 포맷의 전자책으로 구매가 가능하고 최근에 종이책으로도 판매를 시작했지만 개인적으로는 iBook이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full version을 구매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iTunes 계정 문제가 있지만, 무료 샘플은 누구나 다운 받아서 읽을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이 사실을 잘 모르는 거 같아서 여기서 다시 한번 공유한다. 무료 샘플이라고 한 두 챕터만 공개한게 아니라 총 10개의 챕터를 full로 공개했으니(서문 + 계명 01 ~ 08 + 계명 32), 애플기기를 가진 분들은 – 특히 iPad – 즐독 하시길 바란다. 밑에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EPUB3 파일을 다운 받으신 분들은 다음 방법으로 ‘스타트업 바이블2’ iBook 샘플을 읽을 수 있다:

*일단 기본적으로 iBooks App이 깔려 있어야 한다.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iOS 기기에서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면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서 다음과 같이 다운 받을 수 있다(이상하게도 Chrome for iOS로는 다운이 안된다)

-Open in “iBooks”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iBooks를 통해서 읽을 수 있다.
-또는, 다운받은 EPUB3 파일을 이메일로 첨부 보내서 아이패드나 아이폰 이메일로 열면된다. 첨부파일을 그냥 클릭하면 자동으로 iBooks를 통해서 열린다.
-다른 방법은 iTunes를 실행해서 Library > Books에 다운받은 EPUB3 파일을 drag&drop;하고, 아이패드나 아이폰의 Books 부분으로 가서 sync를 하고 iBooks 프로그램으로 열면 된다(좀 복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