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의 길

기고자 소개) 박은정 씨는 와튼스쿨 (Wharton School) 졸업한 후 현재 Top MBA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MBA 지원자들에게 도움을 준 경험을 기반으로 “미국 Top MBA 가는길(매일경제)“를 공저하였으며, 현재 자신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바탕으로 최신 MBA 트렌드와 어느 학원에서도 해 주지 않는 진짜 MBA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 있습니다.
그녀는 연세대학교 상경계열 졸업 후 삼일회계법인에서 일을 했으며 현재 미국 동부 피츠버그에서 가족들과 함께 거주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씨의 글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mbaparkssam@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박은정씨가 운영하는 MBA의 길에 가시면 MBA 관련 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MBA 입학 과정에서 대학들이 요구하는 에세이의 트렌드에 분명한 변화가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왜 일어나고 있으며 지원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제가 지원하던 2006년에는 학교들이 기본적으로 4-5개의 에세이를 요구했고, 그중 하나는 1000단어, 나머지는 500단어 정도의 단어 제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학교마다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총 2500-3000 단어 정도를 제출해야 했습니다. 반면 올해 미국 학교 중 그렇게 많은 에세이를 물어보는 학교는 거의 없습니다. 단어 수도 많이 줄어들어서 많아야 500단어 하나, 나머지는 250-300 단어정도밖에 안됩니다. 학교들이 요구하는 12포인트 더블 스페이스로 300단어가 고작 반 페이지 가량임을 고려하면, 정말 적은 양입니다. 물어보는 양 뿐 아니라 내용에도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골에세이는 기본이고, 여기에 성취, 실패, 강점, 약점, 팀워크나 리더십 등 다양한 면을 물어보는 질문들이 각각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3년전 다든에서 에세이를 단 1개만 물어보기 시작하면서 (그것도 골에세이가 아니었습니다), 이제는 점차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하버드는 에세이를 단 하나 물어보면서 주제도 자유 주제입니다 – resume나 직장경력, 점수, 추천서에 나와있는 것 말고, 스스로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을 쓰라는 뜻입니다. 심지어 내용 뿐만 아니라 글자수의 제한도 없습니다. 쓰기 싫으면 안 써도 됩니다.또 한 가지 특징은 이제는 골을 에세이 형식으로 물어보는 학교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몇년 전 다든에서 골에세이를 묻지 않기로 결정하였을 때 즈음, 듀크에서도 커리어골을 에세이 형식이 아니라 짧은 문장 형식으로 application system에 입력하도록 하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컬럼비아는 골을 75캐릭터터로 요약하여 쓰라고 하고 있습니다.

MBA 어드미션에서 이러한 변화가 감지된 것은 금융위기 이후임을 미루어볼 때, 학교들은 점차 구구절절 물어보는 것이 취업 잘 하는 학생을 뽑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쓸데없는 건 물어보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특히 골에 있어서 별다른 설명의 여지를 주지 않는 것을 볼 때 특히 그러합니다. 예전에는 지원자의 경력과 즉각적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골이라도 해도, 골에세이에서 이를 논리적으로 잘 설명하면 받아들여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정말 골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임의적인 판단의 여지를 주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전에는 과거 경력과의 연결성이 조금 떨어지는 커리어골을 가진 학생도 본인의 노력에 따라 나중에 원하는 골을 잡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그런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졌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글자수를 줄이는 것 또한, 구구절절 길게 들어볼 필요도 없다는 학교들의 의중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길이가 현저히 짧아진 (이메일이 중심이다보니) 이런 시대에 짧은 글 속에 핵심을 제대로 담을 줄 아는 능력이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에세이 질문 (리더십, 성취, 실패 등)이 해당 지원자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제공하기 보다는 결국 다른 학교에 썼던 에세이를 재활용하는 경우만 많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학교에 쓰지 않았던 고유한 내용을 원하는 학교들이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점차 창의적인 질문들과 형식 (글 뿐 아니라 ppt, 비디오, 그 외 미디어나 그림을 제출해도 좋은 학교도 있습니다등)을 요구합니다. 요즘 탑스쿨들 에세이를 보면 거의 겹치는 질문이 없을 정도입니다.

에세이의 숫자와 절대적인 양은 줄어들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들이 에세이를 완전히 없앨 가능성은 낮습니다. 비즈니스 스쿨은 로스쿨이 아니기 때문에 점수와 간판만 좋은 지원자를 뽑을 수는 없고, 지원자가 스스로의 언어로서 공유하는 그의 경험에 대해 들어볼 분명한 필요가 있습니다. 경험 자체도 중요할 수 있지만 지원자가 건전한 상식의 소유자인지, MBA에 대한 그의 기대가 비합리적이지는 않은지, 사회성이나 타인에 대한 배려가 떨어지는 사람은 아닌지 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에세이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커리어를 크게 전환하고자 하는 지원자들 (컨설팅 이외에 관련없는 업종이나 직종으로 변화를 도모하는 경우)에게는 나쁜 소식일 수 있지만, 나머지 대부분의 지원자들에게는 좋은 면도 있습니다. 사실 사회생활 3-5년정도밖에 하지 않은 젊은 지원자가 리더십, 실패, 성공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꼭 들어맞는 에피소드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내가 가장 자신있고, 할 이야기가 많은 에피소드 하나를 선택하여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5가지의 각자 다른 에세이를 이야기할 때는 4개의 에세이를 잘써도 약한 하나의 에세이가 지원자의 매력을 반감시킬 수도 있었기 때문에 이런 면에서는 좋은 소식입니다. 대신 하나를 쓰되 제대로 잘 쓰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합니다.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무엇인지 미리 결정하고, 핵심과 그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설득력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다른 학교에서 다룬 에세이를 생각없이 재활용하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성의없는’ 에세이야말로 지원자의 어드미션 확률을 극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그와 발맞추어 ‘왜 이 학교에 오고 싶은가’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의미있는 이유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들이 에세이 수와 글자 수를 대부분 줄이고 있지만, 아직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왜 우리 학교에 오고 싶은가’는 예전과 다름없이 물어보고 있습니다. 나 말고 다른 사람이 이야기해도 이상할 것 없는 뻔한 이유말고, 정말 나에게 의미있는 이유들을 진정성있게 열거해야 합니다.

의사결정도 커뮤니케이션도 빠른 효율성의 시대. MBA 지원 트렌드도 이런 흐름에 발맞추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염두에 두시고 성공적인 지원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