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적엔 인생을 살면서 모든 부탁을 다 들어주고 모든 사람들한테 yes라고 말하는 그런 nice guy가 되면 굉장히 행복하고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요샌 오히려 점점 그 반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린 모두 나름대로 참 바쁜 인생을 살고 있다. 이제 막 창업해서 벤처를 하는 사람도 엄청 바쁘지만, 직업이 없는 취업준비생도 바쁘다. 하는 일 없이 집에서 노는 백수들도 나름 바쁜 삶을 살고 있다. 이렇게 나 자신을 위한 인생을 살기에도 할일이 많고 시간이 모자라는 세상인데 인생을 더 살고, 일을 더 많이 하고, 대단한 건 아니지만 작은 업적을 하나씩 이룰때마다 나의 시간과 관심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뭐, 꼭 그렇지 않더라고 그냥 인생을 더 많이 살고 더 많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록 내 시간과 관심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거 같다. 한 3년 전인가…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아직 나 자신이 이룬것도 없고 내가 해야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하기에도 시간이 모자란데 소중한 시간과 자원을 남들한테 잘 보이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건 아닌가.

솔직히 나는 모든 사람들이 부탁하는 걸 들어주는 성격이나 스타일은 원래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같은 사람도 내가 정말 하고 싶고, 해야하는 일을 할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걸 느낀다. 언제부터인가 내가 하기 싫고, 꼭 해야하는 일이 아닌데 그냥 어쩔 수 없이 계속 받아들이다 보니 남을 위해서 뭔가를 하는게 즐거워야 하는데 오히려 굉장히 짜증이 나고 스트레스를 받는 내 자신을 발견했다. 내가 해야 할 일도 산더미 같은데 ‘어쩔수 없이’ 다른 일들을 – 이유는 가지각색이다 –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어쩔수 없이’ 하는 일들을 자세히 분석해보면 ‘하기 싫으면 안해도’ 되는 일들이었다. 물론, 거절을 함으로써 여러가지 힘든 인간관계의 문제는 발생한다. 괜히 내가 남들의 눈에 ‘나쁜 놈’으로 비춰지는거에 대한 스트레스도 상당하다. 하지만, 인생이라는게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면서 살 수는 없다. 남들을 만족시키기 전에 나 스스로에 대해 만족해야하고 내가 일단 잘 되는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선배들이나 부모님들은 “어떻게 하고 싶은 일만 하면서 사냐”라고 하신다. 맞는 말이다. 나는 (아직은) 하고 싶은 일만 하면서 살 수는 없다. 하지만 “반드시 해야 하는 일만” 하면서 살 수는 있다. 물론, 희생이 필요하고 버릴건 과감히 버리면서 인간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나도 그랬다. 하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삶의 스트레스가 줄고 목표의식이 매우 뚜렷해졌다.

나한테 필요한 일이 아니면 절대로 미안해 하지 말고 과감하게 ‘NO’ 라고 말하는거 정말 중요하다. 더 나아가서 왠만한거는 모두 NO 라고 말하라고 권장하고 싶다. 우리 생각과는 반대로 인생이 더 행복해질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seemeggierun.com/2013/12/05/just-say-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