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짧은 포스팅인데, 한국에서 누구를 이메일로 소개해주면 자주 겪는 일이라서 몇 자 적어본다.
내가 하는 일 중 1/3 이상이 아마도 누구를 소개하고 연결하는 일이다. 워낙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는 직업이다보니 “누구 아세요?” , “소개 좀 해주세요” 라는 부탁을 많이 받고 나랑 친하고 내가 믿는 사람들이면 기꺼이 소개해 준다. 특히 투자사 대표들이 다른 투자자 소개를 원한다거나 아니면 협업을 위해서 다른 회사 사람들 소개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 투자자와 회사들도 있지만 미국 투자자와 회사들도 많다.

주로 이메일로 소개하는데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매우 짧게 소개 이메일을 쓸 것이다. 소개 이메일은 주로 다섯 줄 이하이다. A와(소개해달라고 하는 사람) B를(소개대상) 둘 다 포함하면서, “A님, B님, 서로 소개합니다. A님은 누구고 B님은 누구인데 서로 알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거예요. A님 – 직접 약속 잡고 만나보세요.”와 비슷한 이메일을 쓰고 둘이 알아서 진행하라고 한다. 그런데 많은 경우, 이런 소개 이메일을 보내고 몇 일 후에 A와 확인해 보면 – A가 B를 소개해달라고 해서 A한테 직접 약속 잡으라고 한 경우 –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았다. 내 소개이메일이 너무 캐주얼하고 짧아서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거나, 상대방 쪽에서 연락이 먼저 오길 기다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히려 무슨 소개를 그렇게 성의없이 하냐고 기분 나빠 하는 분들도 있다.

다 바쁜 사람들이고, 군더더기 없이 그냥 두 사람을 소개하는 목적에 충실한 소개 이메일은 이 정도면 충분하니 이런 소개를 받으면 알아서 직접 follow up 하시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