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나는 잘 사용하지 않는데 우리 집 안방 화장실에는 비데가 설치되어 있다. 그래도 있으니까 얼마전에 한 번 사용해보려고 했는데, 물이 나오는 튜브가 고장이 나 있었다. 솔직히 큰 고장이 아니고 부품 한개만 교체하면 되는 작업인데, 미국 같으면 Home Depot나 Lowe’s 같은 대형철물점에 가서 직접 부품을 구매하고 유투브 동영상 보면서 교체를 하면 된다. 주로 유투브나 eHow 같은 사이트에 가면 이런 류의 DIY 컨텐츠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정확한 모델에 대한 고장수리방법을 찾아서 하나씩 따라서 하면 된다.

이 비데는 웅진에서 만든 오래된 제품인데 네이버나 유투브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이 모델에 대한 내용을 찾을 수가 없고, 단종 모델이라서 그런지 웅진비데 사이트에 들어가도 관련 제품에 대한 정보를 찾는게 쉽지가 않았다. 그래서 결국에는 웅진에서 알려준 유지보수 업체에 전화해서 방문수리요청을 했다. 한국의 모든 서비스가 그렇듯이 이 업체 또한 매우 친절하고 빨랐다. 월요일 전화했더니 그 다음 날 바로 와서 고쳐줬고, 비용 또한 매우 저렴했다.

아마도 이러한 환경과 문화 때문에 한국은 아직 DIY 문화가 발달되지 않은거 같다. 미국에 비해서 인건비가 저렴하고, 물류 시스템이 잘 발달되어 있고, 서구에서 유래된 ‘서비스’의 개념이 오히려 더 잘 구현되어서 그런지 소비자가 뭔가를 직접 하는거 보다 누구를 불러서 시키는게 오히려 더 빠르고 저렴해서 집에 사소한게 고장이 나도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서 요청한다.

미국 같으면 이렇게 하는게 쉽지가 않다. 일단 누군가를 부르려면 항상 메뉴와 내용이 바뀌었으니 잘 듣고 선택하라는 ARS 시스템을 – 전에 내가 굉장히 잘 들어봤는데 바뀐 건 전혀 없다 – 거친 후 실제 교환원과 통화해서 예약을 하는데만 30분이 걸린다. 그리고 예약을 해도 한국같이 오늘 또는 내일 당장 오는게 아니라 3주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사람을 불러도 그 비용이 상당히 비싸다. 전에 싱크대에 문제가 있어서 사람을 불렀는데, 일단 미국의 경우 누군가 한 번 파견되면 기본적으로 80 달러가 청구되고, 수리업무의 내용에 따라서 엄청난 비용이 추가 발생한다. 우리 싱크대의 경우, 실은 고장난게 아니라 나사가 하나 느슨해져서 수리공이 5번 정도 돌리고 꽉 조이고 갔는데 90 달러가 청구되었다(출장비용 80 달러 + 나사 조이는 비용 10 달러).

이러니까 미국은 거의 다 스스로 해결을 해야한다. 나도 아파트가 아니라 집에서 살때는 왠만한건 스스로 다 고쳤다. 온수기가 고장났을때도 유투브에서 이 모델을 검색하면 왠만한 동영상이 다 올라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부품은 구매하고(가게에 없으면 아마존에는 무조건 있다) 수리 동영상을 하나씩 보고 따라하면 다 고칠 수 있었다. 아마도 이런 환경과 뭔가를 스스로 하려고 하는 미국인들의 태도/정신 때문에 미국은 DIY 문화가 발달을 하게 된거 같고, 이런 DIY 문화가 많은 관련 비즈니스들의 창업과 성장을 가능케 한 것 같다.

한국도 곧 이렇게 될 거라고 나는 생각한다. 앞으로 인구는 더욱 줄어들 것이고, 인건비는 비싸질것이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전화 한 통만 하면 사람이 당일날 와서 모든 걸 다 고쳐주거나 해결해주는 시대는 조만간 끝날 것이다. 그리고 이로 인해 DIY 컨텐츠 관련 시장도 커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혹시 내가 모르는 관련 서비스가 한국에도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thecowetashopper.com/?p=6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