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P 랭킹 23위인, 한국이 낳은 역사상 최고의 테니스 선수 정현이 부상이 잦아서 최근에 큰 대회에 출전하지 않거나, 출전해도 경기 내용이 영 신통치 않은 걸 많이 봤다. 안타깝긴 한데, 이에 대해서 많은 해설가가, “정현 선수가 부상만 당하지 않았어도 이 대회 8강까지 갔을 텐데요.” , “저 선수는 정현 선수한테 원래는 상대도 안 되는데, 부상 때문에 정현 선수가 졌네요.”라는 말들을 많이 하는 걸 들었다.

다 bullshit 같은 말이다. 물론, 정현 선수가 다치지 않았으면, 잘 쳤을 것이고, 메이저 대회 8강까지 갔을 수도 있고, 수많은 선수를 이겼을 수도 있다. 그런데 부상 때문에 본인의 기량을 다 발휘하지 못해서 졌고 탈락했다. 이게 현실이다. 이미 일어난 일이고, 다시 되돌릴 수 없으니, “그때 그 부상만 없었으면….” 이라는 변명은 할 필요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 그냥, 앞으로 더 잘 해야 한다는 다짐으로 넘어가면 된다.

일하면서도 비슷한 말을 많이 듣는다. 그때 돈만 있었으면, 회사가 잘 돼서 지금쯤 엄청나게 성장 했을 거라는 현실과 동떨어진 환상에 사는 창업가들이 있다. 1년 전 아주 중요한 계약이 성사됐으면, 높은 밸류에이션에 투자를 받아서 현재 우리 보다 잘하고 있는 경쟁사보다 더 잘하고 있을텐데라는 생각을 1년 넘게 못 버리고 있는 창업가도 있다. 이와 같은 “~ 했다면” 생각은 상당히 쓸모없고, 미래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데, 나를 비롯한 내 주변의 모든 사람이 항상 이런 생각을 하긴 한다. 그리고 이런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되면, 정신적으로 상당히 피곤해지고, 앞으로 전진하는데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미 일어난 일이라서, 아무리 곱씹어서 생각해봐도 과거를 바꿀 수 없다는 걸 머리로는 누구나 다 아는데, 사람이 감정의 동물이라서 그런지 가슴으로는 계속 “아, 그때 그게 됐다면”이라는 생각을 쉽게 못 버리는 거 같다.

일어나지 않았고, 바뀌지 않을 과거에 대해서 평생 후회하는 변명의 삶을 살고 싶지 않으면, 그냥 잊어버리고, 생각을 놓아버리고, 전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