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FasterCheaper
*업데이트(2017년 1월) – Zoom은 2016년 말에 Sequoia로부터 1,000억 원 이상 투자를 받으면서 유니콘 기업의 대열에 합류했다.

창업, 스타트업 운영과 투자 관련 업무를 약 10년 이상 하면서 많은 걸 배웠다. 그 많은 배움 중 일하면서 매일 느끼는 게 바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도 개선의 여지는 항상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한, 언젠가는 더 작고 빠른 스타트업이 나타나서 기존 플레이어를 능가하는 서비스를 만들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는 점이다.

Strong Ventures에서 투자한 회사 중 한국에 위치한 업체들도 몇 개 있다. 맘 같아서는 이들 옆에서 이런저런 도움을 주고 싶지만, 우리가 물리적으로 미국에 있는 관계로 이메일, 전화 그리고 화상 회의를 통해서 커뮤니케이션한다. 나는 거의 3년 동안 Skype를 사용했는데 했는데 한 8개월 전부터 Zoom.us라는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거의 모든 화상 회의는 Zoom으로 해결한다. 개인적으로 Skype는 몇 가지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바로 품질과 multi-party video conferencing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Skype를 인수한 후에 많은 변화와 품질 개선이 있었지만, 아직도 인터넷의 상태에 따라서 통화 품질 차이가 크게 나고, 무료 버전은 두 명만 화상 회의를 할 수 있다는 약점이 존재한다. 다자간 화상 회의를 하려면 최소한 한 명이 premium account를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Zoom은 이런 불편함을 잘 해결한 서비스이다. Backend 기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품질 면에 있어서 확실히 Skype보다 좋다. 우리 집 인터넷 상태가 썩 좋은 편이 아닌데도 지금까지 줌으로 화상 회의를 할 때 문제가 발생한 적이 거의 없었다. 또한, 15명까지 무료 화상 회의가 가능하므로 여러 명이 얼굴을 보면서 회의할 때 굉장히 유용하다. 거기다가 직관적인 UI 기반의 화면 공유도 쉽고, Facebook을 통해서 간단하게 상대방을 초대할 수 있는 장점들이 있다. 수백 명의 고급 개발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VoIP 솔루션의 대명사인 Skype보다 훨씬 적은 후발주자들이 창업한 2년도 안 된 스타트업이 더 좋은 서비스를 개발해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다. 잘은 모르겠지만, 분명히 Zoom 창업팀이 인터넷 기반의 화상/음성 솔루션을 개발한다고 했을 때 주위의 많은 분이 말렸을 거 같다. 이미 전 세계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Skype라는 공룡이 있었기 때문에 – 그리고 나머지 60%를 점유하고 있는 대형 기업들 – 이들의 생존과 성공의 확률은 희박하게 보였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Skype가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잘 분석해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개발하지 않고 기존 서비스의 문제점들을 개선한 제품을 개발한 것이다.

한 3년 전만 해도 누군가 나한테 와서 “구글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검색 엔진을 개발하겠습니다.”라는 말을 했다면 밥 한 끼 사주고 그냥 집에 가라고 했을 것이다. 물론 지금도 그런 의구심은 갖지만, 이제는 최소한 그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다 들어본다. 왜냐하면, 구글이 못하거나 약한 부분을 보완한 검색 엔진을 누군가 개발할 수 있는 확률이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개선의 여지는 항상 존재한다. 눈을 크게 뜨고 귀를 활짝 열고 다녀보자.

<이미지 출처 = https://wealthymatters.com/2013/01/11/think-better-faster-che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