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tech와는 별로 상관없는 그냥 개인적인 이야기이다.

내 블로그를 정기적으로 읽으신 분들은 우리 투자사 Mayrok Media에서 단독 제작한 한국인 입양아 Dan Matthews의 다큐멘터리 “aka DAN”에 대해서 알고 계실 것이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여기 관련 포스팅 2개를 공유한다:
Daniel Matthews – part 1
Daniel Matthews – part 2: Kickstarter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무사히 다큐멘터리 제작을 마쳤고 2월 1일 LA에서 비공개적으로 작은 시사회가 있었다. 90분 짜리 다큐멘터리를 보는 내내 여기저기서 흐느끼는 소리가 들렸고, ending credit이 올라가자 대부분의 관람객들은 기립 박수를 쳤다. 우리도 제작에 관여를 많이 해서 그런지 애착이 많이 갔고 참 재미있게 봤다. 참고로 공개적으로 대중들을 대상으로 launch는 미국 시간으로 3월 6일 (목)이며 YouTube, 아리랑 TV, Hulu, Dramafever 등 다양한 채널들을 통해서 유/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다. 여기 다큐멘터리 trailer를 공유한다:

이걸 보면서 잠시 내 주위에 있는 어릴적 해외로 입양된 한국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을 했는데, 이들은 참으로 쉽지 않은 삶을 살았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어느날 갑자기 나랑 우리 부모님이랑 다르게 생겼다는 걸 깨닫게 되고, 내 친구들과 내가 다른다는 걸 알아차리면서 시작되는 정체성, 가족, 자아, 인생에 대한 고민과 갈등은 아마도 내가 상상도 못 할 정도로 복잡하고 미묘할 거 같다. 물론, 아주 긍정적으로 본다면 한국 부모님과 미국 부모님이 있어서 인생이 더 풍족해질 수도 있지만 어쨌든 간에 그런 결론에 도달하기 까지의 그 과정은 갈등과 고난의 연속이었을 거 같다. 그리고 다시 한번 내 삶에 감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대한민국이 김연아의 은메달에 광분하고 있는 동안 미국 NBC 방송국에서 방영한 “LONG WAY HOME: THE JESSICA LONG STORY“라는 다큐멘터리를 우연히 보게되었는데 다시 Dan Matthews가 생각났다. 미국 장애인 국가대표 수영 선수인 Jessica씨는 생후 18개월 때 비골 형성 부전으로 인해 무릎 이하 양쪽 다리를 절단했지만 장애인 올림픽에서 12개의 금메달을 석권한 세계적인 수영 선수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은 이 선수가 실은 러시아 태생이며 생 후 13개월에 미국으로 입양된 러시아 입양아라는 사실이다. 이렇게 체력과 정신력이 강한 올림픽 선수인 Jessica도 지금까지 정체성 때문에 갈등하면서 이중적인 삶을 살고 있었는데 소치 올림픽이 열린 2014년 겨울에 드디어 친부모를 찾아 긴 여정을 시작했고 다행히도 이들을 만나게 된 이야기를 카메라에 담은 다큐멘터리였다.

Dan Matthews와 마찬가지로 Jessica Tatiana Long (그녀의 러시아 이름은 Tatiana다)의 이야기를 보고 많은 걸 배웠다. 특히, 내가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