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의 길

기고자 소개) 박은정 씨는 와튼스쿨 (Wharton School) 졸업한 후 현재 Top MBA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MBA 지원자들에게 도움을 준 경험을 기반으로 “미국 Top MBA 가는길(매일경제)“를 공저하였으며, 현재 자신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바탕으로 최신 MBA 트렌드와 어느 학원에서도 해 주지 않는 진짜 MBA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 있습니다.
그녀는 연세대학교 상경계열 졸업 후 삼일회계법인에서 일을 했으며 현재 미국 동부 피츠버그에서 가족들과 함께 거주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씨의 글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mbaparkssam@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박은정씨가 운영하는 MBA의 길에 가시면 MBA 관련 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MBA과정에서 다루는 경영이란 상당히 폭넓은 분야입니다. 경영에도 회계, 재무, 전략, 생산관리 등 굵직굵직한 분과가 여럿 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이러한 MBA과정에서는 학부에서 다양한 전공을 마친 학생들이 공부하러 오기 때문에 이 중 어느 한 분과만을 깊게 들어가기 보다는, 이 다양한 분야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이론만 소개하는 정도에서 마치게 되니다. 따라서 이 시간동안 더욱 더 깊은 지식을 쌓고 싶다는 분들은, 이중학위 프로그램을 고려하게 됩니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MBA 학생들 중 약 10%는 이중학위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있다는 비공식적인 보고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이중학위 프로그램 중 어떤 것들이 인기가 많은지, 그리고 그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에서 MBA를 포함하는 이중학위 과정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세 가지는 MBA/MD, MBA/JD, 그리고 MBA/MPH입니다. 아시겠지만, MBA/MD는 의대 (대학원) 과정과 MBA를 같이 마치는 프로그램이지만 미국 시민권자가 아닌 이상 한국 사람이 미국에서 의사가 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MBA/JD는 MBA와 미국 로스쿨을 함께 하는 과정으로, 대부분의 탑스쿨에는 이미 이러한 과정이 존재합니다. 다만 비즈니스 스쿨과 로스쿨 양쪽에서 어드미션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GMAT 뿐 아니라 LSAT (그리고 좋은 학부 학점)도 필수입니다. 그러나 Kellogg의 경우는 예외로, 비즈니스 스쿨에만 지원하면 되고, 이 과정에서 LSAT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하기가 훨씬 용이합니다. 물론 그렇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한 과정이긴 하지만, 합격만 한다면 3년만에 탑스쿨에서 MBA는 물론 로스쿨까지 마칠 수 있는 매우 유리한 프로그램입니다. 이중학위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MBA/MPH는 MBA와 공중보건석사 (Master’s in Public Health)를 같이 받는 프로그램으로 보통 헬스케어 쪽에 뜻이 있는 분들이 이수하게 됩니다. MBA/MPH 역시 좋은 학교에서는 대부분 이러한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버클리, 예일, (비즈니스 스쿨은 유명하지 않지만 의학/보건 쪽에서는 최고인) 존스홉킨스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전통적으로 인기가 많았던 의학, 법학, 공중보건학 이외에도 새로운 이중학위 프로그램이 점점 생기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마다, 프로그램마다 다르지만, 일단 둘 중 더 어려운 학교에 합격하고 나면 차후에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운영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유펜 로스쿨의 학생은 1학년 때 MBA도 함께 할 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탑스쿨들이 운영하는 이중학위 프로그램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교마다 매년 변화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는 항상 학교의 웹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MBA/Computer Science : UCLA
MBA/Drama : Yale
MBA/경제학 : LBS와의 파트너십 하에 HEC에서 제공
MBA/영화연출 : NYU Stern
MBA/환경자원 : Stanford
MBA/환경법(MELP) : Dartmouth Tuck
MBA/보건정책 석사 : 카네기 멜론 Tepper
MBA/Information Systems : 멜버른 비즈니스 스쿨
MBA/MILR (Industrial and Labor Relations) : 코넬 Johnson
MBA/Urban Planning : 컬럼비아
MBA/수의학 : Wharton
MBA/Biomedical Enterprise Program : MIT
MBA/Manufacturing Engineering : Michigan Ross
MBA/MMM (Management+Manufacturing) : Kellogg
MBA/생명공학 : Wharton, Stanford
MBA/International Studies : Columbia, Harvard(MPA-ID), Yale, Tuck

그렇다면 이중학위의 장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은 두 가지 다른 분야에서 보다 깊은 지식을 쌓고 석사를 받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대로 켈로그의 JD/MBA 프로그램의 경우 3년만에 MBA와 로스쿨이 끝납니다 (와튼스쿨도 3년, 하버드의 경우 4년). 각각을 따로 하려면 MBA 2년, 로스쿨 3년이 걸리므로 총 5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므로 2년이나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취업 가능한 영역도 넓어지게 되고 단기적으로는 연봉 협상 등에서, 장기적으로 볼 때도 조금 더 유리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중학위를 추구할 때는 해당 전공이 진정 내 향후 커리어를 위해 필요한 절실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또 그만큼의 증거가 뒷받침되어 줘야 하므로 실제로 이중학위에 합격할 수 있는 지원자는 소수입니다. 석사로 입학한 학생이 해당 분과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하고 제대로 수업도 따라가지 못한다면 이러한 이중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단점으로는 지원하는데 아무래도 노력이 많이 들고 (켈로그를 제외한 JD/MBA 프로그램에서는 반드시 LSAT 점수를 제출해야 하듯이), 당연히 일반 MBA 보다는 긴 시간과 많은 학비가 지출된다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MBA 생활에서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1학년 여름 인턴 자리잡기가 조금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다음 해에 풀타임으로 채용할 수 있을만한 인재를 인턴으로 들이기 때문에, 졸업이 2년 이상 남은 이들은 기피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중학위를 이수한 학생들이 추구하는 커리어가 보통 MBA들이 잘 가지 않는 길이라면, 학교의 Career Management Office에서도 힘이 되어주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학생 자신이 알아서 네트워킹을 하고 일자리를 알아봐야 하는데, 그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중학위 과정이 일견 매력적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지원을 하기 전에 본인이 이제까지 걸어온 길에서 커리어 목표에 도달하는데 과연 이중학위가 도움이 되는 지를 심사숙고하여 판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