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의 길

기고자 소개) 박은정 씨는 와튼스쿨 (Wharton School) 졸업한 후 현재 Top MBA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MBA 지원자들에게 도움을 준 경험을 기반으로 “미국 Top MBA 가는길(매일경제)“를 공저하였으며, 현재 자신만의 노하우와 지식을 바탕으로 최신 MBA 트렌드와 어느 학원에서도 해 주지 않는 진짜 MBA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 있습니다.
그녀는 연세대학교 상경계열 졸업 후 삼일회계법인에서 일을 했으며 현재 미국 동부 피츠버그에서 가족들과 함께 거주하고 있습니다. 박은정씨의 글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mbaparkssam@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박은정씨가 운영하는 MBA의 길에 가시면 MBA 관련 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2015년 9월 입학을 목표로 MBA 지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요즘 상당히 바쁘시겠죠? 몇일 전 하버드(9/9)를 시작으로 1라운드 마감일이 다가옵니다. 올해는 9월 17일의 듀크(얼리), 23일의 MIT, 25일의 시카고 등 꽤 많은 학교들이 작년보다 일찍 1라운드를 마감합니다. 사실 박쌤도 그래서 한동안 업데이트를 못했는데, 오늘은 “PE, VC, 창업가를 위한 최고의 비즈니스 스쿨”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정확히는, 미래에 창업이라는 목표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학교가 되겠죠. 과연 MBA에서의 교육이 창업에 어떠한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주는가, 차라리 거기에 들어가는 돈을 실탄으로 투자하는 것이 낫지 않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논외로 하고, 결과 중심적으로 PE, VC 종사자 및 창업자를 가장 많이 배출하고 있는 학교들은 어떤 곳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모펀드와 벤처캐피탈를 전문으로 조사하는 Pitchbook이라는 리서치 회사가 가장 큰 200개의 사모펀드와 벤처캐피탈에서 조사한 결과를 요약한 다음의 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사모펀드나 벤처캐피탈 모두에서 하버드가 1위로 각각 26.1%와 24.4%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사모펀드의 경우에는 와튼-스탠포드-시카고-켈로그의 순서로, 벤처캐피탈의 경우에는 스탠포드-와튼-시카고-켈로그의 순서입니다. (Pitchbook에서 공개한 자료에는 컬럼비아나 MIT, Haas가 없었습니다).

MBA for PE, VC, Entrepreneurs1

창업가들은 어떨까요? 아무 창업가가 아니라 VC의 펀딩을 받는데 성공한 사람들 말입니다. 이 경우에도 1위는 하버드가 차지했습니다. 352명의 창업가 312개의 회사를 열어 VC들로부터 4.23조 달러의 펀딩을 받았고, 여기에는 Arava Power, Linio, Kolltan Pharma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위는 Stanford로 226명의 창업가가 201개의 회사를 창업하여 2.9조 달러를 유치했습니다. 3위는 Wharton으로 Warby Parker등을 창업했는데 194명이 2.15조 달러를 받았습니다. 4위는 MIT로 131명이 8억 6백만달러를, 5위는 켈로그를 졸업한 111명이 1.5조 달러를, 6위는 컬럼비아로 110명이 1조 달러를 투자받았습니다. 7위는 프랑스의 인시아드로 99명이 1.2조달러를 받았고, 8위는 시카고, 9위는 Haas, 그리고 10위는 UCLA가 차지했습니다.

1위부터 25위까지의 정보는 다음의 표에 있습니다:
MBA for PE, VC, Entrepreneurs2

우리가 흔히 참조하는 MBA 랭킹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따라서 미래의 커리어 골로 창업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다른 학교보다 오히려 이 리스트의 상위권에 있는 학교들을 중점적으로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창업 골을 가진 사람이라면, 여기 리스트에 오르지 못한 Darden 에 가기 위해서 애쓰는 것보다는 전체적으로 랭킹과 경쟁률은 조금 낮지만 이 리스트에 위치한 Michigan이나 Texas 에서 공부하는 것도 아주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창업이라는 길은 비슷한 성향의 커뮤니티에서 보고 듣고 배우는 부분이 크다보니,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많이 배출한 학교인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직종에 진출한 동문들이 많을수록 내가 그 분야에 대하여 정보를 얻고 인맥을 쌓기가 당연히 쉬워집니다 (미국은 오히려 한국보다 더 그런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학교를 선정하실 때 위의 내용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