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참 좁다는 이야기를 우리는 많이 한다. 나도 자주 느끼는데, 이런 좁은 세상에서 재미있고 신기한 관계들이 많이 만들어지는 거 같다. 최근에 이런 일이 있었는데, 사람의 관계와 인연이라는 게 참 재미있어서 포스팅해본다.

올해 만큼은 아니지만, 2012년 한국의 여름도 무더웠다. 이때 존이랑 나는 스트롱 첫 번째 펀드를 만들고 있었는데, 얼마 전에 내가 포스팅한 글처럼, 이 과정을 요약하자면 수많은 ‘거절의 연속‘ 이었다. 실은 우리 둘 다 그 전에 각자의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투자 유치 경험은 나름 있었지만, 펀드를 운용하는 VC로서 투자를 유치하는 건 처음이었고, 처음 하는 VC라서 과거의 성공 경험은 커녕 track record가 전혀 없기 때문에, 미팅하는 기관마다 거절을 당하고 있었다. 더운 여름에, 더운 옷을 입고, 가는 곳 마다, “두 분은 믿을 수 있고, 훌륭한 능력을 갖추신 분이지만, 아직 성적표가 전혀 없어서 저희가 들어가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일단 투자 실적과 성과가 어느 정도 생기면, 그때 다시 한번 연락 부탁드립니다.”라는 말을 들으면 정말 맥이 빠졌다. 하루에 미팅 4~5개를 끝내고 부모님 집으로 돌아오면(당시에 우린 보수 받을 펀드가 없어서 최대한 돈을 절약하기 위해 나는 한국 출장 나오면 부모님 집에서 신세를 졌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몸이 땀에 절어 있었다.

지금은 기억 속으로 사라졌지만, 당시 한국 2위의 포털 업체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었다. 우리 투자사 비석세스의 행사에서 처음 만났던 거 같은데, 우리는 다음에서 투자를 담당하던 김주리 팀장님을 알게 되었고, 스트롱 펀드 1호 출자를 위해 여러 번 미팅을 했다. 실은, 다음의 입장에서도 우리같이 성과가 전혀 없는, 펀드라고 하기에는 너무 민망할 정도로 작은, 이런 신생 펀드를 검토하는 거 자체가 많이 어려웠을 거 같다. 그래서 이미 많은 잠재 LP들이 거절했듯이, 다음도 당연히 안 될 줄 알았다(물론, 그래도 우리는 항상 해 왔듯이, 엄청 열심히 했다). 그런데 정말 기적과 같이, 다음에서 스트롱 1호 펀드 승인이 됐고, 그동안 결정하지 않고 옆에서 눈치만 보던 다른 LP들도 다음의 출자가 확정되자,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투자 승인을 하면서 우리 1호 펀드는 오랜 가뭄 뒤에 극적으로 결성 마무리됐다. 이런 이유로 나는 항상 김주리 팀장님과 다음에 감사의 마음이 많다. 왜냐하면, 이게 안 됐으면 아마도 스트롱 1호 펀드도 없었을 것이고, 스트롱벤처스 자체도 존재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6년을 fast forward 해보자. 이제 스트롱 투자사 중 규모가 어느 정도 커진 회사들이 생기고 있는데, 이런 회사 대표들한테 나는 항상 이제 회사에는 경험이 많은 어른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도 이런 고민이 있었는데, 위에서 언급한 김주리님이 얼마 전에 텀블벅의 COO로 조인하셨다. 그리고 다양한 큰 회사에서, 많은 경험을 하셔서 그런지, 회사에는 이미 눈에 띄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텀블벅에는 우리가 1호, 2호 펀드 모두 투자했는데, 이런 좋은 관계와 인연이 만들어져서 참 신기하고 재미있다. 앞으로도 계속 좁은 세상에서, 좋은 인연을 만들어 갈 수 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