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5723679874전에 내가 ‘이미지 트레이닝‘이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다. 몸으로 뭔가를 직접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지만, 관찰과 집중이 여기에 가미되면, 훨씬 더 많은 걸 배울 수 있고, 아무 생각 없이 몸으로 연습하는 것보다 집중해서 관찰하고, 그리고 연습을 많이 하면 학습효과가 훨씬 더 향상된다는 내용이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미지 트레이닝은 정말로 과학적으로 효과가 있다는 뜻이다. 이와 비슷하면서도, 조금은 더 진보된 내용을 얼마 전에 읽었다. 스탠포드 대학 생체공학과 교수 Krishna Shenoy 팀이 연구한 바에 의하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Practice makes perfect”를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Mindful practice makes perfect”가 맞다고 한다.

무슨 말이냐 하면, 농구공을 슈팅하기 전에 마이클 조던이나 코비 브라이언트와 같이 공을 던진다는 생각을 머리에서 한 번 하고, 공을 던지면 어떤 궤도를 그리면서 바스켓 안으로 들어갈지를 시각화하고, 그리고 공을 던지면 들어갈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 뜻이다. 그리고, 골프 퍼팅을 하기 전에 타이거 우즈가 긴 퍼팅을 했을 때의 모습을 시각화하면, 공이 홀에 더 가깝게 갈 확률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이미지 트레이닝에 대해서 한 번이라도 생각해봤다면, 이게 너무나 당연하게 들리겠지만, 실은 신경과학적으로는 이게 상당히 새로운 이론이라고 한다.

원래 과거의 이론들은 몸을 잘 움직이기 위해서는,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연습 과정 자체가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했는데, 이 팀의 연구에 의하면, 몸이 어떤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뇌가 여러 가지 배움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뇌는 실제 신체 운동이 일어나기 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한다. 그래서, 실제 신체 움직임이 일어나기 전에 그 움직임을 시각화하는 게, 그 동작을 여러 번 반복 연습하는 거보다,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실험을 통해서 밝혀졌다고 한다. 원숭이를 대상으로 진행한 이 실험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싶으면, 이 논문을 읽어보면 된다.

기존 신경과학 분야에서는 특정 신체 움직임이 일어나는 순간에 그 움직임에 대한 뇌와 근육의 행동에 의해서 움직임이 향상되는 이론이 더 설득력이 있었지만, 이번 실험을 통해서 증면된 건, 신체 움직임이 일어나기 전에 뇌에서 일어나는 학습과 이미지 트레이닝에 의해서 동작이 개선되고 향상된다는 사실이다. 타이거 우즈가 퍼팅 연습하는 시나리오를 여기에 적용해보면, 첫 번째 퍼트가 심하게 빗나가면, 머리로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고, 그냥 몸으로만 계속 같은 퍼팅을 하는 것보단, 한 번 퍼팅하고, 머릿속에서 다음 퍼팅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하고 퍼트를 시각화하고, 그 이후에 다시 퍼팅하면, 홀에 넣을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 뜻이다.

준비하는 과정이 뇌의 학습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하는 이 새로운 결과는, 운동선수나 예술인이 완벽해지기 위해서는 무작정 연습하기보단, 그 전에 연습해야 하는 동작을 머릿속에서 시각화해서, 마음이 몸이 할 동작에 대해서 생각하고 준비할 시간을 더 줘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 이게 사업에도 적용될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어쨌든, 뭔가를 하기 전에 항상 머릿속에서 시각화하고 이미지 트레이닝을 먼저 하는 게 중요한 거 같다. 물론, 이와 동시에 반복적인 연습도 같이하면 훨씬 도움이 된다.

<이미지 출처 = 크라우드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