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오늘회’라는 수산물 당일 배송 서비스 회사가 위기에 처해있고, 전 직원에게 사직을 권고했다는 기사를 읽었다. 100억 원 넘게 펀딩받은 스타트업이고, 내 주변에도 이 서비스를 자주 애용하는 분들이 있었기에 나도 좀 놀라긴 했다. 나는 이 서비스를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여러 분야의 이커머스 회사에 투자한 경험으로 봤을 때, 맛있고 신선한 수산물을 당일 배송해주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 자체가 얼마나 힘들고, 돈이 많이 들어갈진 어느 정도 상상이 갔다.

이 기사를 접했을 때, 두 가지 면에서 놀랐다. 첫째는, 전 직원 권고사직이라는 대규모 구조조정 소식이었다. 몇 개의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건, 누구나 다 시작할 순 있지만, 다양한 제품을 다양한 고객들에게 배송하는 이커머스 플랫폼 사업을 만드는 건 완전히 다른 사업이고,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고 가끔은 이에 따른 대규모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우리도 이런 사업을 하는 투자사들이 많고, 상황에 따라서는 비용 절감을 위해서 해고하고, 또 상황이 좋아지면 큰 채용을 하고, 이런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 하지만, 순식간에 진 직원 권고사직이라는 초강수를 뒀다는 의미는 회사의 현금 상황이 매우 급박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물론, 나는 이 회사의 내부 사정을 전혀 모르고, 아마도 기사를 쓴 대부분의 기자들도 구체적인 사정은 모르리라 생각한다.

그런데, 더 놀랐던 건, 이 기사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었다. 대부분 이 업계에 계신 분들인 것 같고, VC도 있고 창업가들도 있었던 것 같은데, 너도나도 앞다퉈서 “오늘회가 망한 이유” , “오늘회가 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 “그럴 줄 알았다”와 같은 제목의 장문의 의견을 포스팅한 걸 여러 개 봤다. 다 읽어 보진 않았지만, 대략적인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물건을 팔수록 마이너스 날 수밖에 없는 처음부터 글러 먹은 사업이었고, 대표이사도 이런 대규모 손실을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는 뻔뻔한 태도를 갖고 있었고, 이런 사업의 특징이나 사업의 상황을 알면서 투자한 VC들은 멍청하고, 이런 상황을 모르고 투자했다면 그 VC들은 더 멍청하고, 뭐, 이런 비판의 톤이 매우 강한 내용들이었다. 결과를 보면 맞을 수도 있지만, 이분들 중 오늘회가 전 직원들에게 권고사직을 하게 된 배경이나 실제 현황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 분이 과연 한 명이라도 있을지 궁금하다.

고속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내부를 보면 굉장히 복잡하고 다양한 부품이 동시에 돌아간다. 이런 성장을 초반에 인위적으로 만들려고 하면, 맞지 않는 부품이 부딪치면서 부러지기도 하고, 기름칠이 부족해서 마찰이 여기저기서 발생한다. 내부적으로 이런 마찰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내용이 외부로 유출되고, 기자들이 짜깁기해서 기사를 쓰고, 블라인드에도 이런저런 글들이 올라온다. 그리고 어느 순간 이 회사에 대한 근거 없는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업계에 돌기 시작한다. 우리 투자사도 이런 경험을 한 걸 나도 몇 번 봤다. 일부 인력 이탈이 마치 회사가 사람 관리를 전혀 못 해서 발생했고, 이로 인해서 곧 망할 것이라는 소문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다. 이런 경험을 몇 번 해서 그런지, 나는 이제 “어떤 회사가 지금 어렵다고 하더라”라는 말을 들으면 겉으로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을 먼저 한다. 특히 그 회사에 대해서 내가 아는 게 전혀 없다면.

Full disclosure를 하자면, 스트롱이나 나는 오늘회라는 회사와는 그 어떠한 관계도 없다. 우리 투자사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투자한 회사도 아니고, 이 회사에 투자한 VC가 누군지도 잘 모른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소셜미디어에서 이 회사에 대한 비판과 회사가 망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분석하고 글을 쓰는 사람들도 대부분 오늘회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내부 사정 또한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되도록 이런 근거 없는 추측, 분석, 그리고 훈수는 안 했으면 하는 게 내 개인적인 바람이다. 완전한 사실들을 알기 전까지는.

오히려 나는 오늘회 경영진과 투자자들이 지금 느끼고 있을 괴로움과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간접적으로 경험해봤기 때문에, 이분들을 응원해주고 싶다. 투자를 잘 못 했고, 회사 경영을 잘 못 했을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사실을 잘 모르는, 겉으로 보이는 것만 보고 근거 없는 훈수와 분석을 하는 사람들의 비난을 받을 정도로 큰 잘못을 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오히려 이런 비판, 훈수, 그리고 자기 멋대로 분석하는 사람들에게 당신들 사업이나 똑바로 하라고 말해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