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주 전부터 박은정씨의 [生生MBA리포트]라는 기고글을 내 블로그에 연재하고 있다. 내 글이나 책을 읽은 분들은 내가 MBA의 가치를 얼마나 낮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아마도 이런 MBA 관련 글 연재에 대해 약간 의아하게 생각할텐데 이 자리를 통해 몇가지 밝히고 싶다.

내가 과거에 MBA 무용론에 대해서 쓴 몇가지 글들이다:
MBA와 창업
Case study 공부하지 말기

예상은 했었지만 위 글들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비난과 욕을 먹었다. 많은 분들이 직접 이메일을 보내주시기도 했는데 대부분이 “당신이 MBA에 대해서 뭘 안다고 이런 글을 쓰는지 이해할 수 없다. 고작 5개월 하고 휴학했으면서 2년 MBA 프로그램에 대해서 마치 모든걸 다 알고있다는 듯 경영대학원이 이렇다 저렇다 비난하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류의 내용들이다. 물론, 이메일 내용의 수위는 이보다 훨씬 강했다.
이런 이메일들을 읽고 나도 곰곰히 한 번 생각해 봤다. 일리가 있고 충분히 그들이 그런 말을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어쩌면 내가 MBA에 대해서 잘 모르고 너무 부정적으로 비판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했다.

그래서 전문가의 의견을 구해보기로 했고 그래서 연재하게 된게 [生生MBA리포트] 시리즈다. 기고자 박은정씨는 워튼 MBA 지만 – 당당히 졸업했다 – 매우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MBA를 바라보기 때문에 MBA가 진짜 어떤건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한테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창업을 하기위해서 MBA 학위는 오히려 걸림돌이 된다는 내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내 블로그를 읽는 분들 중 MBA에 관심있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는 걸 그동안 느꼈고, 모든 분들한테 이 시리즈는 재미와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