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나보다 나이가 꽤 많으신 분들과 같이 저녁 먹는 자리에 참석했다. 선배님들도 있었고, 그 분들의 친구분들도 있었다. 이 중 절반은 그날 처음 보는 분들이었다. 나만 빼고는 다 대기업과 중견기업에서 일했고, 나이가 대부분 50대 초,중반인만큼 회사에서는 이제 모두 꽤 높은 위치에 계시는 분들이었다. 술이 어느정도 들어가자 그 중 한분이, “내가 30대 초반에 친구가 뭘 같이 해보자고 했는데 그땐 집안사정이 좋지 않아서 못했는데, 그 놈이 이젠 갑부가 됐어. 그때 그걸 했어야 하는데…” 라는 말을 했다. 그러자 옆에 분이, “야, 나도 옛날에 인도네이사에서 원목을 수입해볼까 생각했었는데 와이프가 말려서 못했지. 그거 했었으면 지금쯤 강남에 빌딩 몇 개 샀을거야” 라고 바로 맞받아쳤고 이 후 한시간 동안 각자 이런 이야기들을 하면서 그때 그렇게 하지 않은거에 대한 후회를 했다.

가기 싫은 2차에 갔는데 술이 더 많이 들어갈수록 이런 what-if 인생 이야기는 더 심해졌다. 과거에 다른 결정을 했다면 지금쯤 다르게 살고 있었을 인생에 대한 동경 이야기들, 솔직히 별로 듣기 싫었다. 그런 이야기를 한들 바뀌는건 아무것도 없고, 오히려 내가 열심히 살아야할 현재의 삶에 대한 집중도만 떨어질 뿐이다.

물론 나도 이런 생각을 한다. 그때 다른 결정을 했으면 지금은 다른 삶을 살고있었을텐데….그런데 이제는 그만 해야겠다. 그리고 현재 무엇인가 하고 싶으면 그냥 하고, 하지 않았으면 이에 대해서는 입 다물어야겠다. 이 분들같이 나는 15년 후에 what if 인생을 살고 싶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