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도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는 꽤 재미있는 일들이 많이 발생했다. 일단 비트코인 가격이 초반에 너무 많이 상승해서, 다시 한번 가격 하향 조정이 있을 거라고 많은 분이 주장했지만, 큰 가격 조정은 없었고, 아직도 비트코인 가격은 5만 달러 중반을 유지하고 있다.

2월에 내가 더 많은 기관투자자, 그리고 기업이 안전한 자산의 개념으로 비트코인을 보유할 거라고 했는데, 아주 천천히 이런 일들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단, 미국의 Coinbase가 곧 $70B ~ $100B에 IPO를 할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한데, 실제로 이 기업가치에 IPO를 할 수 있을진 잘 모르겠지만, 디지털자산이 주 비즈니스인 코인베이스가 전통 기업들의 무대인 나스닥에 상장되고, 그리고 일반인들에게 코인베이스 주식거래 기회가 제공된다는 게 의미하는 건 상당히 크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디지털자산에 대해서는 금융인들의 의견이 극과 극으로 갈리고, 한국만 해도 불법과 사기의 의심스러운 눈빛으로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입장이 더 대세인데, 이 시점에 이 시장의 대표회사 코인베이스의 IPO는 시사하는 점이 상당히 많다고 생각한다. 암호화폐와 비트코인이 사기고 불법이다 등의 싸움을 하고 있지만, 이미 메인스트림 시장으로 진입했고, 오히려 법을 만드는 사람들과 금융인들은 이미 자산의 한 종류로 디지털 자산을 인정했다는 점이 가장 큰 시사점인 것 같다.

또 한 가지 괄목할만한 점은, 제도권을 대표하는 투자은행 중 하나인 모건스탠리의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의 발빠른 행보이다. 계속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지만, 내가 알기로는 모건스탠리가 고객들에게 비트코인 관련 금융상품을 제공하려고 준비하고 있고, 소문일 수도 있지만, 한국의 빗썸 거래소를 직접 인수하는데도 관심이 있다고 한다. 실은,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 할 일이 요새 발생하고 있는걸 보면, 비트코인은 확실히 디지털 골드로 변모하고 있고, 10년이 걸릴지 20년이 걸릴지 모르겠지만, 이 과정을 개인들이 아닌 기관들이 뒷받쳐주기 시작했다는 게 재미있다.

dorseyfirsttweet

이미지 출처: @jack / Twitter

그리고, 같은 블록체인/크립토 분야이지만, 위에서 이야기한 제도권 금융과는 약간 다른 색깔의 NFT 시장에서도 매우 재미있고, 가끔은 이해하지 못할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역사상 첫 번째 트윗인, 2006년 3월 22일 자 잭 도시의 트윗 “just setting up my twttr“가 1,630.58 ETH(=약 31억 원)에 판매됐고, 이 외에 상상도 못 할 다른 디지털 자산들이 엄청난 가격에 판매되면서 블록체인 장부에 영원히 기록되고 있다.

세상은 이미 바뀌었다.